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인간의 삶은 문제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문제 없는 삶은 이미 죽은것이나 다름없다. 특히, 청소년은 성장하고 발달함에 있어서 각종 문제들을 겪는다고 한다. 그 예로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학교생활과 과련한 각종 사회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한다. 그 결과,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는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교과교육이 주로 학생들의 인지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발달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둔다면, 생활지는 학생들의 정서적이고 인성적인 발달을 토대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그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활동영역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본론
2-1.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개념
최근 생활지도의 개념에 대해서 수 많은 학자들이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그 중 Miller(1971)는 생활지도를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했다. 또한, Shertzer와 Stone(1981)은 생활지도를 ‘개인들이 자기 자신과 주위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라고 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과 자신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함에 있어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인 조력과정으로도 볼 수 있다.
필요성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는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이러한 교과지도는 주로 학생들의 인지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발달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둔다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정서적이고 인성적인 발달을 토대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활동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활지도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비행과 문제행동은 물론이고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가 점차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대한 예방 차원으로서 생활지도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비행과 문제행동은 폭력, 절도, 음주, 흡연, 약물남용, 가출 자살등인데, 단독으로 행해지는 경우보다는 대부분 집단을 형성함에 있어서 발생되고 있다.
2-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을 작성하시오.
학생이해활동
오늘날 학생이해활동은 학생조사활동이라고도 한다. 이는 학생들의 개별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활동이다. 이같은 학생조사활동의 대상은 가정환경, 학교성적, 특별활동, 교외활동, 교우관계, 지능, 적성, 흥미, 성격, 건강, 장래희망 등은 물론이고 현재 적응 혹은 부적응과 관련되는 모든 상황 및 조건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학생을 이해하는 방법으로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등과 같은 표준화검사가 있고, 비표준화검사 방법으로는 투사법검사, 관찰법,평정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연구법 등이 있다.
정보제공활동
이는 생활지도활동의 두 번째 활동이다.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활동이기도 하며,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교육정보, 직업정보, 개인적 사회적정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정치활동
정치(定置)활동이란 학생의 교육적 활동(교과 선택, 특별활동, 학급 배정, 과외활동)이나 진로·직업에 필요한 조력활동 등으로 취업지도, 진학지도, 학과선택지도 등에 있어서 자기 자신과 희망하는 지로를 정확하게 이해해서 제자리를 현명하게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활동이다. 즉 취업지도, 진학지도 등과 같이 학생의 수준, 적성과 희망하는 진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자신과 진로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배치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데 조력하는 것이다. 학교, 학과의 선택이나 클럽활동의 선택과 같은 교육적 정치활동과 직업선택과 직장의 알선 같은 직업적 정치활동으로 대별이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명숙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20
권형자, 정정애, 김미란 외 2명 저,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17
김은하, 김홍원 외 2명 저,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17
신효정 저,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16
김영광 저,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