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_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1) 학생조사활동

2) 정보제공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3. 활동영역 선정 및 선정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하여 사용하는 개념으로 ‘안내하다’, ‘지도하다’, ‘이끌다’, ‘관리하다’ 등의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이끌어주는 의미가 포함되는 내용이라 볼 수 있다(신효정, 2022) 생활지도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하게 정의를 하고 있는데, 그 중 Miller(1971)는 생활지도를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했다(신효정, 2022) 또한 Shertzer와 Stone(1981)은 생활지도를 ‘개인들이 자기 자신과자신의 주위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같이 생활지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과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인 조력과정으로 볼 수 있다(신효정, 2022)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
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여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천성문,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22
신효정,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22
임은미,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