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에서 가설이 필요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조사연구에서 가설이 필요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보세요
1.서론
조사연구는 연구자가 밝히고자 하는 즉, 연구의 목표인 모집단의 특성을 일반화하기 위함의 모집단의 표본을 조사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수량화하고 연구자의 이론 혹은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조사연구방법은 일반적으로 300개 정도의 표본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연구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고 있다. 더불어 조사연구는 기술통계와 추론통계로 구분되어 있다. 기술통계연구는 인구조사, 실태조사와 같은것이 속하는 것으로 조사만을 의미한다. 추론통계연구는 표본을 가지고 모집단을 추정하는 연구들이 속하는 것으로 논리적으로 가설검증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조사연구함에 있어서 가설은 중요한 개념이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조사연구에서 가설이 필요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자.
2.본론
2-1.조사연구에서 가설이 필요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A. 가설의 개념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 혹은 현상 간의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예측하려는 진술과 문장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가설은 조사과정에서의 검증을 통해서 조사연구문제를 검증하게끔 하는 그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B. 가설의 형태
1.만약 A이면 B이다
=만약 A가 역사적 사실이라면 B도 역사적 사실에 해당한다.
2.A할수록 B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https://m.blog.naver.com/2il_art/30167957715
https://likesocialwelfare.tistory.com/1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대학면접 수학과 + 통계학과 35가지 질문 + 답변
  • 조사하거나 정리하는 역할만 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역량을 개선하고자, 저는 기초적인 발성훈련과 호흡, 낭독 훈련을 하였습니다.그리고 뉴스 기사와 독후감을 정리해 1분스피치를 연습하며 논리적인 발표를 하고자 개선한 끝에 부족한 저의 발표역량이 강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Tip 자신의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들어 앞으로의 각오를 증명할 필요가 있음. 7. 실패했던 일과 그 극복 과정에 대해 말해 보세요.▣답변예시모둠 발표 시간에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가설설정,자료변환,자료해석,결론도출,일반화 등토의,실험,조사,견학,과제연구 등3*자석 놀이*소리내기*그림자 놀이*온도재기*주변의 물질 알아보기*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물에 가루물질 녹이기*고체 혼합물 분리하기*식물의 줄기 관찰하기*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초파리의 한살이*어항에 생물 기르기*여러 가지 돌과 흙*운반되는 흙*둥근 지구, 둥근 달*맑은날, 흐린날 4*수평잡기*용수철 늘이기*열의 이동*전구에 불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연구와 준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남억우, 김진석, 아동심리, 왕문사, 1986서봉연, 이규용,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제24집, 중앙교육연구소, 1983이문태, 도덕과 도덕교육, 배영사, 1987원효헌, “도덕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연구원 학교정책연구 본부 수석 연구원 이혜영박사는 국가는 모든 국민이 일정한 수준의 교육수준을 보장해야하는 의무를 가졌다는 차원에서 홈스쿨러들 역시 법적인 보호와 관심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홈스쿨링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점차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열정적으로 아이들을 이끌 수 있는 기관이 많아지고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역사회가 함께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더불어

  • 교육심리학(중간)
  •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초기 교육심리학-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로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