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아동의발달특성을요약하고사회복지사나보육교사의아동발달의이해가왜중요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특성에대해서 짚어 본다면 기초성이라는 말이 있다.
어릴때의 경험여부가 그이후를 위한 초석적인 의미를 가지기도한다.
보통 인생초기의 기초단계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격적 의 바탕으로 토대가 되고 일생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기초성이란 출생에서 만 8세지 지능의 80%정도가 발달이 되며 , 만 6세지 성격의 기본적 기틀이 형성된다.
1세이내에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이 자라서 발생하는 발달장애가 더심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리고 적기성이란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적절한 시기가 있어 그시기를 놓치면 효과가 없다고 한다. 아동간에 서로 다른 최적기가 존재하며,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여 발달을 촉진한다.
그리고 누적성이란 어시기에 결손이 생기면 다음시기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기도하며, 결손이 누적되어 심각한 손상으로 나타나기도한다.
그리고 불가영영성이란 처음상태로 다시 돌아가지 못함을 의미하며, 최적기에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일생동안 발달과업을 성취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예를 들면 신장 그리고 도덕성 등이 있다.
2. 발달의 방향성
1)일정한 방향으로 진행
방향을 소분류로 따지면 두미 근원 세분화등이 있으며
두미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진행됨으로 말하며,
근원이란 중심부에서 말초신경으로서의 진행
세분화란 일반적인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됨을 말한다.
2)일정하지 않은 속도
신체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기간이있고 심리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기간이 있다.
성장 급등이라고 하며,
보통 출생후 첫돌을 맞이하면 신장과 체중이 급성장을 하며
유아기에는 어휘력이 풍부해지며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주수길 저, 아동복지론, 양성원, 2016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외 1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서비스의 문제점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보육서비스의 개선점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보육서비스의 비용 부담 문제 등 , ,다양한 어려움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여전히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아동보육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여러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아동보육시설의 확 .대 및 개선 보육교사 인력의 확충 아동보육서비스의 질적 개선 그리고 아동 , , ,보육서비스의 비용 부담 감소를 위한 제도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이 고려되며,이를 통해 아동보육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보육학개론☞ :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하고 아래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해 주세요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2. 표준보육과정이란? 3.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 4. 표준보육과정과 평가인증지표와의 연관성 5. 연령별 발달특성과 교육적 적용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이란 영유아들이 보육시설에서 어떻게 하루를, 한 주를, 한 달을 그리고 일 년을 보내는 것이

  • [인문사회]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및 지원방안
  • 발달 장애가 있다.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에서 발간한 아동복지론에는 장애아동을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 특수교육 진흥법의 분류에서 정서장애와 학습장애를 추가하였다. 전국보육교사 교육원대학협회(1997),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Ⅱ. 아동의 장애원인 및 발생시기 한국특수교육학회(2001), 아동의 장애유형과 사회경제적 요인.아동의 장애원인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을 뿐만 아니라 학업성적이 좋 지 않다고 해도 이들은 학습부진 영재아로 판별되어야 한다. 4.관찰교사나 학부모의 관찰이 학습부진 영재아 판별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경 우가 많다 교사는 학교생활이나 아동의 어휘력 등을 관찰해서 아동이 학교에서 보여주는 수행보다 훨씬 지적이며 창의적이라든가 예술 분야에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영재아들의 특성을 알고 있는 교사들 만이 이러한 행동들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교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종류
  • 중요성과 효과 3.4서론장애아동복지사업의 종류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아동의 특성 .과 복지 필요성이 존재함에 따라 정부 및 비정부 기관에서 참여하고 수행하는 ,다양한 장애아동복지사업이 있는데 이러한 사업들은 장애아동의 교육 의료 , ,직업훈련 사회통합 심리적인 지원 및 가족 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 , ,집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장애아동과 가정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활동을 통해 .장애아동의 삶의 질을 증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