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3 / 2018.04.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이란

2.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4.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1) 성인교육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화와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사회구성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사회구성원들은 성인학습자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이들 성인학습자들은 평생학습을 통해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또한 개개인의 전문성 신장과 함께 질적 수준도 제고시키는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대부분의 성인학습자가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함에 따라 행해진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학생 또는 청소년들과는 달리, 보다 자기 주도적이고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므로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동기는 청소년들보다 높다고 하겠다. 이러한 높은 학습 동기는 성인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 참여욕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배장오(2009). 평생교육개론. 서현사.
김종서(2004).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임종운 외(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이해주 외(2002).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대학교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될 것 같은 자료입니다.
  • 48997***
    (2019.04.23 15:50: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