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 이론 중 적극적 부모역할훈련의 용기와 자기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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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APT이론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에 근걸ㄹ 두고 드레이커스의 민주적 양육이론,로저스의 공감적이래,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을 바탕으로 개발한 가장 최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부모교육 이론 중 적극적 부모역할훈련의 용기와 자기존중감, 책임감, 협동심을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부모교육 이론 중 적극적 부모역할훈련의 용기와 자기존중감, 책임감, 협동심

첫째, 협동심이란 두 사람 이상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상호 지지하며 함께 일하는 것이다.

둘째, 용기란 어떤 목표를 위해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는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를 의미한다.
셋째, 책임감이란 선택의 기회가 주어질 때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책임져야 한다는 인식이다.

넷째, 자기존중감이란 자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이를 미루어 보아 APT 이론은 부모에게 그들의 자녀가 민주시민으로 적합하게 생활하도록 협동심, 용기, 책임감, 자기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영숙 외(2009). 보육학개론. 양서원.
이소희(2002).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임미숙(1998). 적극적 부모역할훈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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