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원칙에 대해 기술하고, 이 원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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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2.본론
1)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최근 우리 사회에 정신적인 요소로 감정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의 수효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복지사들도 증가하였다. 그만큼 사회복지사들이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인 영향력과 책임성이 사회복지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절대 빼먹을 수 없는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이 있다. 이것은 복지사라면 꼭 숙지해 두어야 할 과제이다. 모든 클라이언트로부터 공통으로 발견할 수 있는 기본적 욕구는 7가지가 있다. 개인으로 취급받고자 하는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다른 사람에게 받아들여지고자 하는 수용,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 자기 결정과 끝으로 비밀보장이 있다. 본론으로 넘어가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에 대해 기술하고, 이 원칙 중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2.본론
1.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원칙
개별화하기
클라이언트 대부분은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감정, 사고, 행동, 독특한 생활양식, 경험 등은 각기 다르게 존중해주어야 할 것이다. 인간은 개별적이고 개인차를 가진 인간으로 취급해야 하는 원리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인간의 편견이나 선입관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그들을 개별화하기 위해 그들의 언어, 비언어적 표현을 경청하고 관찰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마치 자신의 경험처럼 생각하여 포용해줘야 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속한 전체적인 상황들을 자기 일처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의도적인 감정표현
사회복지사는 면담에 앞서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며 누구나 부정적 감정을 가질 수 있으니 이를 표현해도 좋다는 전달과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복지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면 경청해줌으로써 그들이 표현한 감정에 대해서 과도한 해석과 비난이나 판단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지를 민감하게 파악한 후 적절하게 대처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입하여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이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다. 객관성 유지를 위한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는 능력 필요, 이를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적절한 반응으로는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나타나게 되는 태도로서, 외적인 표현 즉 언어, 표정, 행동을 통해 전달, 반응을 할경우에 목적에 맞게 진실성 있는 태도로 통제하고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수용
-수용과 동의는 다름 : 소용은 그의 현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지 그의 일탈된 행동에 동의하는 것은 아님
-수용의 자세를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표현에 대한 적절한 코멘트, 관련 질문을 활용함
참고문헌
4.참고문헌
이윤로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서울
박용순(2002).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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