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최근 대구, 광주 등에서 중학생들의 잇단 자살 사건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 본문내용
-
I. 서론
과거에 학교폭력의 주요 연령대는 중 고등학생이었다면 최근에는 학교폭력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처음 학교 폭력을 경험한 피해 학생을 통계로 초등학생 학교 폭력이 다른 연령대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별 다를 것 없이 나이를 불문하고 학교 폭력은 피해자의 앞으로 생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심하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학교폭력을 받고 있는 피해 학생들을 위해 학교 실태 파악을 연속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아동과 청소년들 같은 경우 사회화가 되지 않고 가정에서의 불안정한 생활과 더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고 있는 가운데 장난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으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거론되고 있는 대안들을 검토해 보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가장 적절한 대안이며 동시에 실현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대안을 3개 이상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II. 본론
1,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1) 원인
① 청소년들의 문화
청소년들의 문화 중 부정적인 요인으로 미숙하게 바라보면서 요즘 애들이 버릇이 없다. 인사도 안한다 등으로 세대차이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반발심을 자극한다. 또한 비행 문화로 학생들은 공부를 해야 하지만 나이에 맞지 않는 빠른 술과 담배 등의 행위를 보면서 사고가 생기기도 한다. 청소년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가정문제, 대인관계에 따른 스트레스를 복합적으로 갖게 된다. 정신적인 미성숙이 심리적 불안으로 느껴지게 되는데 이를 표출하는 방식이 폭력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② 가정적인 요인
학벌중심사회에서 우리나라는 공부를 중시하여 교육현장에 인성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학생을 판단하는 것이 학업성적이라 할 정도로 현대사회에서 부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무한 경쟁 시스템 속에서 다른 사람을 소외시키면서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가정과 학교에서 알게 모르게 소외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잘못된 방향으로 표출된다.
③ 외적인 요인
청소년들은 성장과정에서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잘못된 부정적인 요인들을 자주 노출 시키면 자신도 모르게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어른들의 잘못된 모습을 통해서 그대로 배우는 경우가 있으며, 사회적인 부정적 요인들을 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학교폭력의 문제
청소년 시기에 위기의 상황에서 불안정한 경험을 하게 되면 적응문제와 정신적 문제 등 다양하게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위기상황 속에서 학교 여부를 통해 가늠 할 수 있기 때문에 세 가지로 위기 요인별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 위기요인과 학교적응과 관련된 연구라 할 수 있으며, 청소년의 위기는 불안감,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분노 등의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격성과 우울, 반사회적 인지 경향 등으로 낮게 하는 요인들이 검증 되었으며, 가족의 위기요인과 학교적응과 관련된 연구로 내적인 환경인 가족의 위기 요인으로 학대, 양육태도, 가정불화, 교육수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볼 수가 있다. 청소년의 가족 위기요인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해 주고 있다. 또한 사회적, 환경적 위기요인과 학교적응에 관련된 연구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학업이나 친구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부적응 문제로 이어지기 쉽다. 특히, 청소년의 위기상황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은 교사와의 관계와 또래관계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여성가족부, 2014-43
- 정희태(2011). 학교폭력 예방과 갈등해결 방안 : 인성교육적 접근. 「윤리연구」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