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 복지법에는 정신과 능력이 지체되어 완전하지 못하고 불충분하여 사회생활과 정상적인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지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발달 단계 동안 발생하여 지적, 기능 결핍으로 사람을 정의 한다. 문제해결과 계획 등의 학습으로 지적 기능의 결핍을 검사하여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에서 오는 발달 등으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미국에서는 정신지체를 지적장애로 변경하여 기능적인 행동과 상화적인 요인을 강조하는 전문적 임상 실제와 잘 맞고 생태학적 틀에 기초한 용어로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치료에 대한 진단기준에서 추론 문제해결 등으로부터 학습과 같은 개별적인 표준화된 검사로 확인하고 기능결핍은 개인적, 사회적 기준을 만족 시키지 못하며, 지적 기능과 적응적 기능의 결핍은 발달단계 동안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들에게 불쾌하지 않게 느껴지고 기준된 용어와 일관성으로 나아가야 하며, 본론에서는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여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지적장애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인 상태이며 지능 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고, 적응 행동의 장애로 관습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적장애인의 정의를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1)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주로 선천적으로 임신 중의 이상, 분만 과정에서의 이상, 후천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선천적으로 다운증후군, 염색체 이상, 크렌틴증이 있으며, 어머니의 매독과 약물복용, 방사선 노출 등이 있다. 또한 뇌염과 뇌막염을 앓고 여러 가지 중독과 영양실조, 갑상선 호르몬 결핍을 들 수가 있다.
2) 특징
사회성기술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게 어려우며, 사회화와 관련된 상황에서 대처 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 또한 공격행동과 지적장애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행동으로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많고 위축된 행동으로 정서적 결함과 불안한 시기로 과잉행동과 주의집중 결합, 사회적 지각 곤란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또래와 함께 원만하게 어울리는 것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서는 타인의 수용을 거부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려고 할 때 거부하기도 한다.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치료 방법
1)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지적장애아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사회적 자립과 사회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인지적, 정의적, 의사소통, 신체적 기능의 발달에 주력해야 하며, 장애 특성상 생활이 중심 되는 교육과 기능 중심교육과정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생활지도의 목표로 신변처리, 생활 자립 기능의 습득, 경제적 유용력의 신장과 직업생활에서의 적응력 신장
2) 치료방법
시각적, 선택적인 주의 집중과 지적장애 아동의 집중을 위해 효과적인 시각 자료 활용
추상적인 사고 능력이 떨어 지기 때문에 이를 즉각적으로 상징화 할 수 있는 미술 치료가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 매체 사용시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인지적, 사회적으로 발달 가능 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 권우상,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사례 연구”, 용인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서론장애인 복지법에는 정신과 능력이 지체되어 완전하지 못하고 불충분하여 사회생활과 정상적인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지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발달 단계 동안 발생하여 지적, 기능 결핍으로 사람을 정의 한다. 문제해결과 계획 등의 학습으로 지적 기능의 결핍을 검사하여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에서 오는 발달

  • 주제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주제: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자녀가 장애를 가졌다는 것은 아동 개인에게도 스트레스를 주지만 아동을 돌보는 가족 역시 장애아동을 돌보는 데 있어 많은 불편이 있다. 하지만 많은 부분 장애아동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가족의 부담은 간과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장애 아동을 돌보는 데 있어 이해가 부족한 경우도 있고 가족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갈등이 야기

  • 주제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주제: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장애 아동 통합교육 추진결과 현재 많은 아동들이 일반 보육기관 및 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장애인 통합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서 처음으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2008년 이후에 와서야 비로소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통합교육의 취지는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 속에서 질 높은 교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국외 선진국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1. ADHD1) ADHD의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

  • 장애인 복지에서의 장애인 바우처 제도
  • 중증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 산모신생아도우미 서비스, 가사간병방문서비스, 장애아동재활치료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등으로 구성되어있다.1) 지역사회서비스혁신사업 바우처 : 취학 전 아동이나 부모에게 체계적인 독서지도 및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교육에 의한 아동기의 지적 능력과 생산적 발달 촉진을 도모하여 모든 아동의 출발기회의 형평성 제고를 도모하기 위한 바우처 제도이다. 만 6세(당해년도 1월 1일 기준) 이하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