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7 / 2017.03.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란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
1) 원예치료
2) 자연치료요법으로서의 동물매개치료
3) 발달놀이치료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지적장애아동들이 전문적으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이며, 5,753개의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144개의 특수학교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학급은 주로 심신의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교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편성한 학급으로서, 원칙적으로 일반 학교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하지만 그들이 지닌 심신 장애를 고려할 때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워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특수학교 교육과정에는 치료교육 활동 영역들에서 강조하는 학습준비 기능으로서의 주의집중력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전략적 모색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편이며,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및 행동수정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준만 외, 지적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2.
성영혜 외, 치료놀이, 형설 출판사, 2002.
김은경 외, 발달놀이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2001.
김태희, 지적장애인의 동물매개 프로그램참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1)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 지적장애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정신 박약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었으며, 다시 정신지체로 명칭이 바뀌었다. 하지만 정신지체는 장애를 가진 개인의 결함으로 보면서 개인의 능력과 기능에서 적합성을 보아야 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 따라 지적장애로 변경되었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집단생활에 필요한 다양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1)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서론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구성원들과 함께 어울려 적응 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사회기술과 일상생활에서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 기본적인 삶을 살아가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 지체 되어 있는 아동들은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비장애인들의 고정관념이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서론장애인 복지법에는 정신과 능력이 지체되어 완전하지 못하고 불충분하여 사회생활과 정상적인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지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발달 단계 동안 발생하여 지적, 기능 결핍으로 사람을 정의 한다. 문제해결과 계획 등의 학습으로 지적 기능의 결핍을 검사하여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에서 오는 발달

  • [상담이론] 정신분석
  • 기술이기 때문에 내담자들 역시 구체적인 목표를 성정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상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내담자가 목표설정과정에 좀 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할뿐만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즉 내담자가 생활 속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내담자가 원하는 바를 확인하여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의 변화를 통해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성장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아동기 이상행동은 아동 자신, 가족, 사회적 환경 등의 상호 영향 흑은 상호 작용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을 형성한다. 또한 아동은 여아와 남아가 각기 다른 심리적 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주로 생물학적 차이, 성숙, 사회화 과정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이다. 아동 • 청소년기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정신장애 특수아동의 유형을 보면 아래와 같다.표 1 특수아동의 분류3. 특수아동의 이해아동 중에는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