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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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일본,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을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서론
노인의 삶에 있어서 각 나라마다 특징이 맞게 경제적인 여건에 맞추어 노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인 쟁점은 노인인구의 급증으로 인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 하면서 사회적인 문제들이다. 대처를 잘 하고 있는 국가가 있는 반면 아직 미흡한 나라가 있다. 이처럼 선진국의 노인 교육 모델처럼 노인 교육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으며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본다. 또한 100세 시대로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인에 대한 복지 서비스도 중요시 되고 있지만 노인의 교육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현재 미국과 일본,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에 대해 비교 설명 하도록 하자.
본론
2.1 노인교육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적인 실천과정 이라 할 수 있으며 국제적인 연령대상은 65세 이상이며 현재 100세 시대에 의학의 발전 영양보급 등 인구의 고령화에서 피할 수 없는 세계적인 공통 문제에 있어서 앞으로 경제의 발전과 디지털의 발전으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노인도 배워야 한다는 의미로 나타나고 있다.
2.2 미국의 노인교육
1) 다목적 센터
미국에서 지역사회 일상생활에 고독과 외로움을 해소하고 사회적인 활동을 지원 해주는 목표로 설립된 다목적 노인 센터가 있다. 주요 프로그램 내용을 분류 하자면 아래와 같다.
대인 서비스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상담, 정보제공, 교통편의 제공 등이 있다
집단 서비스
노인들이 모여서 교육과 오락프로그램을 제공 하면서 사회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서비스
사회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일을 말한다.
2) 미국퇴직자 협회
노년기 미국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정부와 공식적인 기관들의 지원을 통해서 각종 교육과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자원봉사 활동 등으로 노인들에게 개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 된 조직이다.
2.3 일본의 노인교육
일본은 다른 나라에 비해 고형사회에 일찍이 접어 들어 대표적인 고령국가이다. 이에 맞추어 노인에 교육에 관심을 가져 지방자치단체와 사업을 통해 교육과 교류 및 개발, 스포츠 등의 여러 종류로 사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 밖에도 다양한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사회참여와 활동의 범위가 넓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세계의 노인교육 한정란(대학교수), 박성희 저 | 학지사 | 2006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남기민(대학교수) 저 | 양서원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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