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발달단계의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및 극복방안, 인간의 발달단계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인간 발달단계의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및 극복방안
인간의 발달단계(태아기~노년기)중 자신이 선호하는 단계를 선택하여, 해당단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을 나열하고 긍정적인 극복방안 제시하기
1. 서론
인간은 크게 내외적인 환경에 의해 발달 과정에도 영향을 가져주며, 각 발달단계마다 상호작용 요소들 간의 영향도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발달 단계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으로부터 인간발달단계를 전 생애로 확대하고 자아와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심리적 위기에 따라 발달과업을 설명하였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인간발달에서 사회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위기와 내용 그리고 형태 등에서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사회문화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론에서는 인간 발달단계의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과 극복방안에 대해서 제시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에릭슨이론의 인간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영아기)
이시기에서 영아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사람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뢰와 불신을 가지는 사람으로 일관되게 행동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을 가지게 된다.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초기 유아기)
자율과 독립의 기초로 마련되면서 주변세계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활동과 언어사용이 증가하게 된다. 통제할 기횔ㄹ 주어야 지나친 사랑과 보호는 수치심을 형성하게 되고 부모를 포함한 주위의 분별력 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3) 주도성 대 죄의식(유아기)
이 시기에는 운동기능과 언어기술이 늘면서 주변 세상에 더 많이 참여하여 탐구와 정복에 대한 아이의 강한 호기심이 생긴다.
4)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이 단계 동안에 아동은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되어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생산의 즐거움을 배우게 되는데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 근면성을 갖게 된다.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청소년시기는 사회적, 생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정체성의 문제를 직면하면서 자신이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게 된다. 수 많은 선택과 결정을 통해서 자기 질문을 통하여 자아 통찰과 찾기 위한 노력을 한다.
6) 친밀감 대 고립(성인 )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천정웅, 오정아, 박선희 외 2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9
- 김향선 저, 현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8
- 정신실 저,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사회적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한 정신건강은 개인의 정서 상태, 타인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며, 신체적 건강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미국의 정신위생위원회: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형성하고 유지해나가는 능력. 모든 개인적/사회적 적응을 포함, 곤란한 상황을 잘 처리해 나갈 수 있는 건전하고 균형잡힌 성격의 발달Jahoda: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극복, 성격이

  • [2021 간호이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8.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 및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5.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하시오.6. 베티 뉴먼(Betty Newman) 이론의 기본가정에서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내용 중 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환경의 하위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시하시오.7.

  • 가족교육론
  • 사회적 도움과 함께 저출산 해결을 위한 작은 발걸음이 시작될 것이라고 여긴다.가족 구성원들 간의 인식이 개선되고, 서로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는 계기를 불러 올 수 있다. 가족 구성원들이 존중하게 되면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갖게 되고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임신과 출산 및 자녀양육을 하는 것 보다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 부모들의 자녀 출산 친화적 가치관 형

  • 영재 교육 레포트
  • , 시ㆍ도 교육청간, 영재교육연구원 및 영재교육원간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는 이제 영재교육 예산 투자와 예산 집행의 질적 효율을 따져보아야 하며, 여러 기관이 협조하여야 하는 단계에 와 있다. (2)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① 영재 판별 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활용② 세분화된 방법을 통한 영재 선발③ 영재교육 담당자에 대한 직무연수 강화 ④영재학급 운영의 활성화 교사의 역할 교육 행정가들의 역할

  • 인간 발달단계(청소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제시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 발달단계(청소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제시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 사회복지사, 인간발달단계, 사회환경, 청소년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선택한 단계 :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특성청소년기를 유년기에서 성인기로의 과도기라고 하는데, 육체적정서적도덕적사회적 발달이 활발해 불균형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신체적으로 몸무게와 키가 치솟고 소화기, 폐, 심장 등 대부분의 기능이 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