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기관과 관련된 정책, 제도 그리고 실습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실습분야 정책 서비스 이해
실습 기관과 관련된 정책, 제도 그리고 실습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특성을 이해하기
I. 서론
장애인 복지법에는 정신과 능력이 지체되어 완전하지 못하고 불충분하여 사회생활과 정상적인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지적 장애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는 발달 단계 동안 발생하여 지적, 기능 결핍으로 사람을 정의 한다. 문제해결과 계획 등의 학습으로 지적 기능의 결핍을 검사하여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에서 오는 발달 등으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미국에서는 정신지체를 지적장애로 변경하여 기능적인 행동과 상화적인 요인을 강조하는 전문적 임상 실제와 잘 맞고 생태학적 틀에 기초한 용어로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치료에 대한 진단기준에서 추론 문제해결 등으로부터 학습과 같은 개별적인 표준화된 검사로 확인하고 기능결핍은 개인적, 사회적 기준을 만족 시키지 못하며, 지적 기능과 적응적 기능의 결핍은 발달단계 동안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하기 위해서 가정과 같은 환경을 개별적인 특성과 맞추어 보호하고 양육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 보호 시설이 필요하며, 지적 아동에 대한 개별 서비스는 또래 관계와 대인관계 형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타나야 하고 효율적인 복지를 위해 각 복지기관의 주요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적 장애 아동센터와 더불어 민간과의 협력이 필요하고 사회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정책적인 변화는 계속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본론에서는 실습기관과 관련된 정책, 제도 그리고 실습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II. 본론
1. 지적장애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인 상태이며 지능 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고, 적응 행동의 장애로 관습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적장애인의 정의를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1)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주로 선천적으로 임신 중의 이상, 분만 과정에서의 이상, 후천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선천적으로 다운증후군, 염색체 이상, 크렌틴증이 있으며, 어머니의 매독과 약물복용, 방사선 노출 등이 있다. 또한 뇌염과 뇌막염을 앓고 여러 가지 중독과 영양실조, 갑상선 호르몬 결핍을 들 수가 있다.
2) 특징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제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각종 사회복지법
-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 성영혜 저자 / 동문사 2002년 이론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 관련 영역과의 역할재구성
  • 제도의 시행으로 사회복지관은 종래의 단순보호서비스를 제공하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민간기관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하는 역할로 전환해 가야 한다. 사회복지관은 생계보호 차원의 서비스를 축소시키고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사업을 위해 새롭게 재구성되어져야 한다.( 3 ) 각종 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대두최근 주민자치센터와 노인복지회관, 장애인사회복지관, 청소년 복지회관, 청소년수련원, 여성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관
  • 제도의 시행으로 사회복지관은 종래의 단순보호서비스를 제공하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민간기관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하는 역할로 전환해 가야 한다. 사회복지관은 생계보호 차원의 서비스를 축소시키고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사업을 위해 새롭게 재구성되어져야 한다.( 3 ) 각종 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대두최근 주민자치센터와 노인복지회관, 장애인사회복지관, 청소년 복지회관, 청소년수련원, 여성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클라이언트들을 끌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직적인 보호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체적인 사회 서비스를 위한 실천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첫째, 탈시설화 정책은 서비스제공이 시설 밖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둘째, 보호가 일정한 건물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면, 이러한 기관은 반드시 개방적이어야 하고 건물 내에는 금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실습생은 불안을 경험하며 또 다른 특성은 상담실습생이 슈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상담 실습생은 자신이 실습하게 될 상담 기관을 신중히 선택해야하며, 내담자의 특성 외에도, 실습생은 상담 기관이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 상담 기간을 허락하는지, 어떤 이론적 방법을 선호하는지, 사례와 관련된 서류는 얼마나 만들어야 하는 지, 그리고 기관의 다른 활동에는 어느 정도 참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1) 사회복지 현장에서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실습일지를 작성하면서 많은걸 더 기록하고 느낄수 있었던 것 같다. Ⅱ. 실습계획1. 실습의 목적사회복지교육은 첫째,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둘째, 현장실습경험, 셋째, 조사경험등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사회복지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 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 즉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