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관점 중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적고 일반체계이론과 어떤 유사점을 지니고 있는지 서술하고 이러한 관점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 제시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경제가 발전하고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사회 문화도 변화하고 있고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앞서가는 사회 문명에 따라가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도태될 것이다. 이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문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사회 복지의 중요성도 부각 되고 있는 가운데 집단 안에서의 구성원들이 나타나는 문제들을 살펴보면 한정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어느 사회 울타리 속에서 변화되고 있는 자신에게 나타는 문제들이 얽히고 인간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사회복지는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체계의 구성요소들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일반체계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일반체계이론은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데 있어서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으며, 개인을 이해하고 개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과 집단, 지역사회 등에서의 사회조직에서 이러한 접근 방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 관점 중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적고 일반체계이론과 어떠한 유사점을 지니고 있는지 서술하고 이러한 관점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 제시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
실천에 중점을 개인에게 두는 것을 바탕으로 개인과 환경간의 조화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책임을 인간에게 두는 것을 말하며, 환경 속의 인간은 환경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인간에게 비중을 두어 사회 복지적 관점으로 개인과 환경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하여 나타나는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을 사정하여 해결을 시도하고 이에 따른 개인의 변화로 나타내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개인의 문제만 보는 것이 아닌 환경의 변수 요인들도 같이 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개인이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심리적, 병리적 현상으로만 보지 않고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관계, 불안정한 구조를 고려하면서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을 강조해 오고 있다. 개인은 삶에 있어서 자주 보고 접하는 것으로 가까운 주변과 직장, 가정에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경 속의 인간 관점에서 어느 하나 떼어낼 수 없이 긴밀하게 얽혀 있으며, 매 순간 영향을 받고 변화한다고 보고 있다.
1) 특징
개인과 타인 그리고 주변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촉징하고 자신의 문제와 대처능력을 극대화하면서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사회와 개인 환경은 정책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렇다고 인간의 내면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 환경에 좀 더 비중을 두는 것으로 개인과 환경은 둘 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환경과 인간을 동시에 바라보는 것을 강조 하는 것이다.
2) PIE 기본 구조
PIE는 개인의 역할과 개인의 주변을 골고루 지지하여 문제를 분류하는 체계이며, 여러 가지 관점을 통해서 문제를 사정 하고 있다.
- 사회기능상문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조흥식 외 3명 저 | 학지사 | 2009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김영종 저 | 학지사 |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읽기 지도는 이러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 도덕적 토론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하는 것인가?⑥ 부정행위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런가?⑦ 여러분이 부정행위를 할 때 여러분 자신의 가치와 인격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게 되는가? 만약 그렇다면, 어째서 그런가?③ 신중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사유/토론 형태를 선택한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가치문제에 관해 신중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도덕적 사유와 토론 형태를 선택해야 한다. ④ 학생들이 쟁점에 대하여 지속적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예시문에서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사글셋방에 살고 있는 철수 어머니는 다음 날 ㉡셋째 장날 ㉢수퇘지를 팔아 ㉣가스렌지를 사서 친정어머니 회갑 잔치에 가기로 하였다.① ㉠사글셋방 ② ㉡셋째 ③ ㉢수퇘지 ④ ㉣가스렌지【문 3】다음 문장 중 어법에 알맞은 표현은?①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제공해 드립니다.② 김 원장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 의술을 베풂으로써 사회봉사를 실천합니다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

  • [교양] 맞춤법 보기
  • 하며 부산을 떨던 현이의 상기된 얼굴이 떠오르면서, 혹 무대 위에서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 국민 학교 3학년인 현이는, 무대에 서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아마 더욱 흥분해 있을지도 모른다. 마침내 제2부가 시작되는 종이 울리고, 이어 불이 꺼졌다. 막이 오르자, 캄캄한 무대가 나타났다. 무대 중간을 비추고 있는 조명 속에 선녀가 서 있었다. 얼마 전에 현이가 모자 달린 푸른색의 옷을 가지고 와서 선녀 옷은 참 예쁜데, 참새 옷도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