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Ⅰ. 서론

부양에 대한 기준가과 생계비 지원의 한계는 아직 기준이 모호하다고 볼 수 있으며 현대 사회의 변화에 아직 개선해야 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부양의무자 자격요건을 소득과 재산을 통한 선별적인 자격 요건은 조금이라도 소득과 재산이 있다면 자격에 영향을 미치기 떄문에 사실상 문제라고 생각하며, 부양의 능력을 재산과 소득에만 영향을 준다는 것이 무책임 하다고 느끼고 있다. 재산과 소득이 과연 부양 능력이 되는 것일 까? 라는 질문으로 만약에 재산과 소득은 있으나 가족 간의 관계와 자신의 시간 부족 등으로 나타난다면 이러한 요소들은 자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초반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보호대상자 범위로 확대되면서 그 이후에 노인, 장애인, 생활무능력자에게 생계지원으로 시행되어 왔으며, 급여대상과, 지급기준 등에서 문제점이 노출되어 왔다. IMF 구제금융 사태와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실업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빈민이 급증하고, 자살과 노숙자의 증가 가족의 해체 등 사회문제가 확대되어 근로능력이 있는 빈민에 대한 최저 생계비 지원책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으며, 노인이나 장애인 등 근로무능력자에 대한 단순생계지원책에 그쳤던 생활보호제도는 사회안전망으로서 근본적인 한계를 보이게 되었다. 사실상 획일화된 기준이 없으며 생활정도와 제반사정을 고려하였을 때 유대관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인 가족 관계 요소를 알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국민기초 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 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추진…기초생활수급 지원받는 취약층 늘 듯
- 2019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과 혜택은? 차상위 계층 조건·혜택, 노후 기초연금 수급자격까지 -nbn 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시오
  • 주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시오.Ⅰ. 서론우리나라는 1999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제정함으로써 빈곤 가구의 자립을 도와 빈곤의 세습 및 장기화를 방지하고자 했다. 국민기초생황보장법은 전신인 생활보호법이 가지고 있던 입법적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함으로써 생활이 어려운 국민들의 삶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이 법의 시행은 국민 개인의 책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과 현행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시오.서론빈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 사회와 전쟁을 치루어 오던 문제이다. 그런데 송파 세모녀 사건은 우리 사회가 외면해오던 빈곤과 소외계층들의 삶에 대해서 아주 깊게 조명해준 사건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전산상으로만 처리를 해오던 ‘자산조사’의 문제가 지적되었고, 부양의무자에 대한 불합리한 사항들을 개선하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문제점과 개선과제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문제점과 개선과제1. 부양의무자 기준은 폐지되어야 한다.부양의무자 범위는 두 차례의 법률 개정을 통하여 현재의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로 축소되었으나, 오히려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는 확산되고 있다.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하여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이나, 수급자 선정에서 제외된 비수급빈곤층 규모는 2010년 기준 117만 명으로, 2006년 기준 103만 명보다 14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공공부조법상 공공부조수급권
  • 기준현재는 폐지된 생활보호법 제3조에서는 신체 및 연령상의 조건을 충족할 것을 요하였으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는 2014년 개정을 통해 최저생계비 기준을 폐지하고 중위소득에 의한 대상자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급여종류에 따라 다양한 급여체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절대적 빈곤선을 폐지하고 상대적 빈곤선에 의거하여 수급권자를 선정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남기민, 홍성로, 전게서(각주 35), 306-307면.후술하게 될 아마르티야 센(Amartya

  • 국민기초생활 보장 - 제정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