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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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광고의 역할과 기능
1) 역할
2) 광고의 기능
① 순기능
② 역기능
2. 나의 생각
III.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I. 서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한 전 세계적으로 경쟁 시대로 진입하게 되면서 광고는 자신의 제품을 알리는데 생존의 수단이 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와 세계적으로 연결된 통신 서비스로 인해 앞으로 광고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광고에 있어서 홍보 하는데 어떠한 컨셉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전달 하는가에 따라서 전략적인 포지션을 잡아야 하고 이에 제품의 매출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광고는 기업의 경영혁신의 창조적인 신호탄이 될 수 있으며 광고를 통해서 기업의 이미지도 개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자.
II. 본론
1. 광고의 역할과 기능
1) 역할
광고는 생산된 제품에 대한 적합한 가치관을 갖도록 소비자를 교육하고, 사회제도적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알 권리를 제공하여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기본권을 충족시켜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현대인의 내부의식에 존재하는 감정, 태도, 신념 등을 사회화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중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가를 지불한 미디어(매체)를 통해 소비자 혹은 마케팅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며, 마케팅 전략으로 세분화되고 구체화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종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반복되는 소비자 그룹의 의식을 기업(광고주)의 의도에 맞게 변화 혹은 관리하는 것이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광고의 목표는 브랜드의 가치 창출과 확대이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판매촉진과는 상당히 다르고 그 이유는 짧은 기간동안의 판매촉진에는 세일등의 이벤트나 할인 쿠폰등의 마케팅 방법등이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이며 광고는 상대적으로 효율성과 단기간의 효과가 다른 방법들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는 어느 정도의 비교적 장시간동안에 걸쳐 기업의 이미지나 브랜드가치를 만들고 높이는데 이용될 경우 최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목적을 가진 마케팅 타겟과의 의사소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는 기업의 새로운 상품의 시장진입등의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되며, 이 경우에 일종의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 한 부분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목표는 고객집단에서의 인지도 확보라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단순한 판매촉진과는 다르다 볼 수 있다.
2) 광고의 기능
① 순기능
경제적 기능으로 광고된 상품을 사고 싶은 욕망을 자극하고 소비를 촉진하여 생산을 증대하며, 새로운 상품을 위한 시장을 확대하고 기업 간에 건전한 경쟁을 유도한다. 또한 제조회사간의 경쟁을 자극하여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만들도록 한다.
사회문화적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품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상품의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소비에 대한 가치관과 건전한 소비습관을 형성한다. 또한 더욱 새로운 생활방식을 알려주고 다양한 제작기술과 영상예술을 통해 심미안을 길러준다.
대중매체 육성기능으로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반 제공하고 정보수용 가격을 낮춘다. 정보제공 기능으로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기억을 증하고 제공한다. 또한 비교와 사용법, 가격 등을 통하여 현명한 상품선택을 도와준다
소비 문화적 기능으로 소비자는 광고를 보고 상품의 구입 여부를 결정하며, 상품 및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즐겁고 재미있었던 지난날을 회상하게 한다. 마케팅 기능으로 판매를 촉진하며, 제품을 차별화 한다.
② 역기능
물질주의를 조장하며,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향락풍조와 낭비를 조장하게 된다. 또한 물질만능주의를 조장하고 잘못된 소비 관을 갖게 한다. 문화와 풍속에도 악영향을 가져다 주며, 청소년들의 모방심리와 쾌락 지향적인 생활방식을 자극한다. 경제면에도 역기능을 보이며,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키고 지나친 광고경쟁으로 돈의 낭비고 사회적 경제자원의 낭비이다. 결국엔 필요 없는 상품을 구매하게 하고 허위, 과장광고는 상품의 불신감을 조장한다.
2. 나의 생각
현대사회에서는 광고는 생존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기업이 있어야 할 이유가 사라진다. 광고는 그만큼 중요한 수단이고 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판매 촉진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소비자의 눈에는 그저 화면에 보이는 광고 이미지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부분과 스토리, 창의적인 광고를 원하게 되면서 기업의 제품의 기능과 상관없이 판매 욕구를 높일 수 있다고 본다. 광고의 시청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알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역할도 있다. 하지만 허위정보와 과장 정보로 의도적으로 제품을 선전하는 부정적인 면도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 꼼꼼하게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III. 결론
현재 우리는 다양한 광고의 세계에서 살고 있으며, 알게 모르게 광고에 노출되어 살고 있다. 이는 현재 인간들의 모습에서 힘들어하는 것을 다양하게 표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에 다양한 전략이 있기 때문에 좋은 광고는 내용에 충실하고 광고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로 전략을 짜야 하지만 너무나 많은 매체에 광고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눈도 피곤 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광고 중에 과장 광고와 소비자의 판매 촉진만 강조하는 광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광고를 보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광고학개론 이명천, 김요한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광고학개론 김봉현, 김태용 외 2명 저 | 한경사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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