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정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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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정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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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가 호흡하고 살아가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광고로 되어 있다, 라고 했던 로벨 갤런의 지적처럼 우리들이 살아가는 삶에서 범람하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신문이나 TV, 잡지, 라디오 등을 통해 지출한 국내 총 광고비는 수조로 집계가 되었을 정도라고 하죠, 광고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자들은 광고를 여러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경제적 기능은 정보 제공의 기능과 설득적 기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면서 본능이 자극을 받게 되고 구매욕구가 개발되는 경우가 많다는 뜻으로 새로운 정보를 접한다는 것은 그때까지 평온하게 지내오던 사람들에게 일종의 정신적 긴장 상태를 유발 시키게 된다는 것으로 사회학자 벨은 광고는 단지 욕구를 자극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습관 까지 바꾸기 위해 정교한 역할을 하기 시작하고 있다고 전한 바가 있습니다. 각종 세련된 잡지들에 나오는 광고는 옷 입는 법이나 집 꾸미는 법, 올바르게 복분자 주를 사는 법 등 새로운 지위에 걸 맞는 새로운 생활의 양식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죠,

이러한 의미에서 광고는 새로운 문화의 도입이나 문화의 개편에 기여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는 걸 의미하게 됩니다. 광고는 소비를 촉진해서 생산을 증대시키고 기업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게 되며 제조 회사 간의 경쟁을 자극해서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도록 하는 등의 경제적인 기능 외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품의 선택 폭을 넓혀주고 건전한 소비 가치관과 소비습관을 형성시켜주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같은 순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지만 앞서도 잠깐 지적한 바가 있지만 광고의 역기능도 만만치 않습니다. 왜곡된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향락 풍조와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부추기고 물질 만능주의를 조장할 수 있는 역기능이 있는 것과 같이 그에 반면에 정기능이 있기 마련이죠,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광고의 정 기능에 대해서 기술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김흥길 교수
광고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순기능
남서울대학 김재영 광고홍보학과 교수
방송학개론
편집부 저자 / 예하미디어 / 2006.01
광고천재 이제석
이제석 저자 / 학고재 / 2014.08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박웅현, 강창래 저자 / 알마 / 2009.08
광고의 이해
김혜성 저자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2.03
광고의 비밀
김현주 / 강희준 그림 / 미래아이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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