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 본문내용
-
유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중요성
2.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기에서의 미술교육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통해서 유아들의 성장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준다. 유아기에는 신체, 정서, 언어,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고 이와 같은 발달은 미술교육을 통해서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가 있다. 미술교육으로 인해 유아들은 자신감과 함께 표현 능력 등이 향상이 되고 사물에 관한 관찰력이 생겨서 구체적 묘사를 통한 능력이 발달이 된다. 그리고 가위질 혹은 찰흙 주무르기 등등을 통해서 협응력이 길러지며, 이후에 정확한 도형과 선의 형태를 그릴 수가 있게 한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유아들의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중요성
어린이의 미술활동에서 미술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아주 중요하다. 역할에서 수행의 능력에 따라 수업의 진행 또는 결과에서 다르게 보여진다. 교사가 미술수업에서 교사들의 역할을 잘 못 이해를 하고 어린이의 지도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면 이것은 지도의 능력을 위축하게 된다. 미술수업을 올바르게 진행을 하면서 어린이들이 개개인 미술수업에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바람직한 미술교사의 역할이 필요되어진다.
2.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1)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개방적이면서 허용적이어야 한다.
개방적으로 허용적이기 위하여서는 장소와 수업의 분위기가 아주 중요하다. 어린이들의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이 위축이 되지않는 장소가 필요되어진다. 장소의 제약으로 인한 교사의 수업에서는 교사가 어린이들을 규제하게 되며 규제는 활동의 위축을 가져오게 된다. 여러가지의 교육환경이 허락을 하는 한 야외든 넓은 곳이든지 방법 혹은 행동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배려를 하는 것이 필요되어진다. 허용적인 수업의 분위기는 미술교육에서 필수적인 조건이다. 교사의 편리함으로 인해서 어린이 제약을 하기보다는 아동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위하여서도 다소 어려움에 대해 감수를 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을 해주어야 한다. 앉거나, 눕거나, 혹은 자유로운 수업의 자세를 의도적으로 시행을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배려로 인해서 어린이가 생각을 편하게 가지게 하는 기회도 좋은 방법 중에서 하나이다.
2) 둘째로 발단 단게에 따른 수업 내용과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동영(2017). 『미술로 키워라』. 공존.
교육부·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보건복지부.
정채영·신윤승(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의방향. 인문사회.
경민성 (2013).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