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유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중요성
2.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기에서의 미술교육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통해서 유아들의 성장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준다. 유아기에는 신체, 정서, 언어,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고 이와 같은 발달은 미술교육을 통해서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가 있다. 미술교육으로 인해 유아들은 자신감과 함께 표현 능력 등이 향상이 되고 사물에 관한 관찰력이 생겨서 구체적 묘사를 통한 능력이 발달이 된다. 그리고 가위질 혹은 찰흙 주무르기 등등을 통해서 협응력이 길러지며, 이후에 정확한 도형과 선의 형태를 그릴 수가 있게 한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유아들의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중요성
어린이의 미술활동에서 미술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아주 중요하다. 역할에서 수행의 능력에 따라 수업의 진행 또는 결과에서 다르게 보여진다. 교사가 미술수업에서 교사들의 역할을 잘 못 이해를 하고 어린이의 지도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면 이것은 지도의 능력을 위축하게 된다. 미술수업을 올바르게 진행을 하면서 어린이들이 개개인 미술수업에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바람직한 미술교사의 역할이 필요되어진다.
2.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1)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개방적이면서 허용적이어야 한다.
개방적으로 허용적이기 위하여서는 장소와 수업의 분위기가 아주 중요하다. 어린이들의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이 위축이 되지않는 장소가 필요되어진다. 장소의 제약으로 인한 교사의 수업에서는 교사가 어린이들을 규제하게 되며 규제는 활동의 위축을 가져오게 된다. 여러가지의 교육환경이 허락을 하는 한 야외든 넓은 곳이든지 방법 혹은 행동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배려를 하는 것이 필요되어진다. 허용적인 수업의 분위기는 미술교육에서 필수적인 조건이다. 교사의 편리함으로 인해서 어린이 제약을 하기보다는 아동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위하여서도 다소 어려움에 대해 감수를 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을 해주어야 한다. 앉거나, 눕거나, 혹은 자유로운 수업의 자세를 의도적으로 시행을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배려로 인해서 어린이가 생각을 편하게 가지게 하는 기회도 좋은 방법 중에서 하나이다.
2) 둘째로 발단 단게에 따른 수업 내용과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동영(2017). 『미술로 키워라』. 공존.
교육부·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보건복지부.
정채영·신윤승(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의방향. 인문사회.
경민성 (2013).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 문 1. 서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미술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인지 능력 및 손-눈-뇌의 조화를 도와주는데, 아동미술교사는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아동미술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작품들을 칭찬하고 격려하여 자신감을 키우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아동의 종합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유아기 보육과정에서 미술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유아중심과 놀이중심의 보육 프로그램에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은 아동들이 미술 경험을 통해 감성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하고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구체적인 아동미술교사의 역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 ,시오.목차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1.아동미술교사의 역할과 필요 역량 2.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아동미술교육 방법 3.예시 활동 및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사항 4.아동미술교육을 통한 아동 발달 및 성장에 대한 영향 5.서론아동미술교육은 예술성의 발휘 뿐만 아니라 많은 면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 ,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 보육과정] 보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영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프로그램의 배경, 내용, 교수방법, 환경구성 등
  • 유아의 다양한 흥미와 발달수준을 지원합니다.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조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위해 융통성 있는 놀이자 원 .과 다채로운 놀이 도구를 갖추고 있습니다.자기 주도 학습을 돕는 환경은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학습할 수있게 돕는 공간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자료와 도구가 제공되며 교사는 필 . ,요한 경우만 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줍니다.프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8.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한다9. 교육내용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관련이 있고, 의미가 있는 내용을 폭넓게 다룰 수 있어야한다10.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영역이 상호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