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법적 측면, 사회 윤리적 측면, 교육 성과적 측면으로 설명하고 통합교육 현장을 소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이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하는 이유
1)법적 측면
2)사회 윤리적 측면
3)교육성과적 측면
2. 통합교육 현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I. 서론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일반 교실에서 특별 교실이나 별도의 교육기관으로 나누어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교실에서 장애를 가진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 방식을 말한다. 이 방식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교육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인식 개선과 차별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아래 본론에서는 통합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법적 측면, 사회 윤리적 측면, 교육 성과적 측면으로 설명하고 통합교육 현장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통합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사회적으로 포용하고, 차별과 배제를 예방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특별한 교육을 제공하며, 일반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의 교육성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그리고 통합교육은 특수교육기관 등의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특수교육을 받던 학생들을 일반 교실로 통합함으로써 교육기회의 평등성을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신재한외2명,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9
박승희, 한국장애학생 통합교육, 2003
서울 교육과학사, 통합교육의 개념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 Kauffman과 그의 동료들 :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동안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비장애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물리적 통합(시간적 통합) 외에, 장애아동이 일반 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교수 활동적 통합과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에게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사회적 통합을 의미한다. 진정한 의미의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 [학사][기업윤리]윤리경영 필요성과 사례
  • 교육과정을 탈피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 기사는 새롭게 변한 미국의 MBA제도는 세계화, 기업윤리, 도덕성을 강조하는 추세라고 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가하면서 도덕적인 딜레마 상황속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도 배운다고 소개하고 있다.사실 70년대 미국의 경영계는 도덕적 파산(moral bankruptcy)이라고 할 정도로 각종 스캔들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도덕적 경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 [지역복지]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 하는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게 되었다.③ 시설에서 퇴원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재정적인 도움, 주거, 직업재활, 사회복귀, 의료보호, 가정관리, 사회적 활동에 관한 서비스, 지지적 상담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서비스방법이 요구되었다.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각 기관의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통합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지방분권화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을 보충하기 위한방법이었다.3) 복합적 니드를 가지는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교육비 증가부담이 있게 되므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장혜경 외, 2001). 혼자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제활동을 해야하는 편모 또는 편부 가정의 경우, 어린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의 필요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4) 정책적인 변화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은 아동의 건전한 육성으로 아동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맞벌이 세대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기혼 여성의 취업을 보장하는 측면과 국가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교육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문분야이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과 기술, 이론적 개념과 실제를 종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한다. 학문영역으로서의 특수교육은 다양한 타 학문분야와 연계되어 있어 많은 인접 학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아왔고,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와 토론거리를 내포하고 있다.통합교육이 이렇게 논쟁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인간 개인의 교육권과 관련지어 전체 교육체제와 사회체제 내에서 주요한 변화가 일고 있다는 것을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