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고 하는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계획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스티커, 도장, 사탕 등의 매개를 통해서 우리들은 자라면서 소위 말하는 ‘칭찬’에서의 대가로 제공이 되어지는 것들을 수 없이 많이 접하여 왔었다. 학교 혹은 가정에서의 일례를 찾아보게 되면 발표 한 번에 사탕 하나, 쓰레기를 주우면 스티커가 하나, 또 이러한 방식에서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행동에 대한 ‘강화’의 사례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가 있으며, ‘강화’라고 하는 그 개념적 용어 자체는 낯설어도 성장의 과정에서 실제 의미로써의 ‘강화’를 겪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라고 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이와 같이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그 중에 강화 계획은 우리 생활 안에 녹아 있는 이론이며 그렇기에 제일 실생활에 적용하기 쉬운 교육의 방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따라서 인간 행동은 통제 가능하고, 외부 자극에 쉽게 변화가 될 수 있다는 이론에서의 전제에 따라서 실제 사례를 들어보고 대상의 변화와 발달 과정을 조사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강화계획
스키너는 ‘강화계획’이라는 하나의 독립 변인으로 집중을 한다. 제일 단순한 계호기은 ‘계속 강화’ 이나, 강화인자는 조정기에 의해서 모든 반응에 대하여 주어지게 된다. 이러한 계획은 일반적이게 피험자가 조정기 이용을 할수 있도록 훈연을 받고 있을때에 이용이 된다. 반응이 학습되어진 이후에 계획은 보통 ‘간헐적인 강화’에서의 형태로써 변경이 되고 이 안에서 몇몇의 반응들에서만 강화를 해준다. 학생은 두가지의 기본적 형태에서 대한 다르게 표현을 하는 경향들이 있다. 강화인자가 제공이 되는 빈도가 반응 방출이 되는 비율에 의존을 한다면 이것은 ‘비육’계획이라고 한다. 그것이 단순하게 시간에서의 경과에 의존을 한다면 이것은 ‘간격’계획이라고 불리운다. 각각의 두가지 계획은 ‘고정’혹은 ‘변동’일 수가 있다. 이러한 두가지의 분류에서의 기초를 조합을 하면 네가지의 계획으로써 분류가 된다.
- 고정비율 계획 : 피엄자는 고정되어진 많은 반응 이후마다 강확 된다. 강화인자는 매 네 번째의 반응마다 또는 매 열 번째의 반응마다 제공이 될 수가 있다.
- 변동-비율 계획 : 강화인자가 제공이 되는 반응에서이 수가 매번 바뀌는 경우다.
- 고정-간격 계획 : 일정한 시간이 경과를 하지 않으면 지렛대에서의 반응을 해도 먹이가 나오지 않도록 계획이 된 것이다. 이러한 경우 간격의 시간이 길수록 반응의 빈도는 더 낮아지게 된다.
- 변동-간격 계획 : 강화 제공을 하는 시간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다. 예를 들어서 매 평균 4분마다 강화물을 주려하는 경우에 어떤 때에는 이전의 강화 바로 다음 혹은 20초 혹은 7분 이후에 강화 제공을 하는 것과 같이, 강화에서의 시간의 간격으 ㄹ다르게 하는 방법이다. 조건의 반응은 소거에 관한 저항이 강하다. 이러한 계획은 반응에서의 형태가 어떻게 다를지 아래 작성을 해보려 한다.
첫째, 비율의 강화는 전형적이게 간격의 강화볻 더욱 높은 반응률을 보인다. 비율계획에 관한 빠른 반응은 주어진 시간 안에 강화에서의 수 증가를 시킨다. 반면에 간격 계획에 관한 빠른 반응은 각기의 강화를 얻는데에 기여를 할 것이다.
둘째, 두가지에서의 고정계획에 강화 직후에 반응에 제일 느린 경향이 있다.
그러한 이유는 강화 직후에서의 반응들이 결코 강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직관적이게 이러한 효과는 고정-간격의 계획에서 이용이 되기가 쉬운데 그의 이유로는 간격 동안에 아무런 반응을 얻을수가 없기 때문이다. 고정-간격의 계획에서 결과적 형태는 한 강화 바로 직우헤서부터 다음의 강화가 있기 바로 이전까지의 반응률의 점진적 증가이다.
2. 실제로 사용해본 강화계획
나는 2013년 이후로 급격히 늘어나게 된 체중을 관리를 하기 위해서 고정비율 강화계획을 세웠었다. 2013년에 70kg에서 2017년9월까지 90kg까지 몸무게가 불어져 있는 상태였다. 이것에 식욕을 억제를 하기 위해서 한방다이어트를 계획을 하였고 근처 한의원에 문의를 한 결과 한 달에 한약 값이 25만원정가 든다고 하였다. 처음에는 주저를 하지 않고 하려고 한의원에 간 것이었지만 집에 와서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한 달 25만원이 아깝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한약을 구매를 하는 것 대신 5kg을 감량할 때 마다 나 본인에게 25만원씩 지급을 하자는 고정비율 강화계획을 세워보았다.
강화에서의 과정은 말 그대로 5kg을 감량을 할 때마다 한약 값으로 사용을 했어야 했을 25만원을 나에게 용돈으로 주게 되는 것이다. 2017년 10월 무렵부터 식사량의 조절과 운동을 진행을 했고 한 달 동안 진행한 결과 10kg감량을 해서 80kg이 되었다. 그렇기에 나 자신에게 50만원의 용돈을 지급을 하였다. 그 후에 약 1년 동안 2kg이 증가를 하여 82kg이 되었고 다시 체중조절을 계획을 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다시 찐 몸무게 2kg과 원래 계획을 했던 5kg을 더해서 7kg을 감량했을 때에 25만원을 지급하기로 하였고 레포트를 쓰고 있는 현재 몸무게 75kg으로 다이어트에 성공을 하여 몸무게 유지기간을 거친 이후 자신에게의 용돈을 지급을 할 예정이다.
지난 1년간 진행이 된 강화계획으로 건강도 얻었고 돈도 얻게 되었다. 다이어트를 시작을 한 시점에서는 ‘고정비율강화계획’이라는 용어를 몰랐었지만 이 수업을 듣고 나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이 고정비율강화계획에 따라진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적이게 15kg감량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어 무척이나 뿌듯하다.
Ⅲ. 결론
고정비율강화계획들이 나 자신한테 아주 잘 맞는 강화계획으로 잘 세워지게 되면 앞으로도 무슨 일이 생기거나 계획할 때에 강화계획을 잘 활용을 하게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서는 나 본인에게 뿐만 아니고 훗날에 여러 가지의 다양한 측면에서 또한 잘 적용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되었다.
Ⅳ. 참고문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안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강화라는 개념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몇 시간 일을 하고 난 뒤, 그는 헤드폰을 끼고 클래식 음악을 들으러 텐트 모양의 집에 들어가곤 했다.대부분 스키너의 작업은 실험실적 성격을 가졌지만, 그의 생각을 강의나 인간문제를 처리하는 것, 사회 계획을 세우는 것에 적용시킨 다른 작업들도 있었다. 가령 『과학과 인간행동(Science and Human Behavior)』(1953)이라는 스키너의 책은 그가 행동적 관념이 어떻게 모든 인간행동의 영역에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강화라는 개념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몇 시간 일을 하고 난 뒤, 그는 헤드폰을 끼고 클래식 음악을 들으러 텐트 모양의 집에 들어가곤 했다.대부분 스키너의 작업은 실험실적 성격을 가졌지만, 그의 생각을 강의나 인간문제를 처리하는 것, 사회 계획을 세우는 것에 적용시킨 다른 작업들도 있었다. 가령 『과학과 인간행동(Science and Human Behavior)』(1953)이라는 스키너의 책은 그가 행동적 관념이 어떻게 모든 인간행동의 영역에 적용

  • 교육심리학 2019년)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 교육심리학
  •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공통형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론스키너는 유기체가 먼저 반응하여 강화를 주는 행동을 유발 시키는 것에 고안하여 상자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 시켰다.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고안하여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먹이가 나오는 것을 인지 시켜 지속적으로 누른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라 할 수 있다.① 강화 :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강화자극을 제공하여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② 처벌 : 주어진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아닌 행동을 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론스키너는 유기체가 먼저 반응하여 강화를 주는 행동을 유발 시키는 것에 고안하여 상자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 시켰다.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고안하여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먹이가 나오는 것을 인지 시켜 지속적으로 누른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라 할 수 있다.① 강화 :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강화자극을 제공하여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② 처벌 : 주어진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아닌 행동을 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