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화된 놀잇감을 5가지 선정하여 각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연령을 제시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6 / 2024.02.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만점 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I. 서론
놀이는 영유아기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교육수단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경험하고 배우며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적 측면에서 발달해 나가기 때문이다. 특히, 놀잇감을 이용한 신체 놀이는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즐거움과 배움을 동시에 경험하며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해나갈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발적인 놀이는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이며, 그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고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상품화된 놀잇감을 5가지 선정하여 각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연령을 제시하고 교육적 가치(발달에 주는 이점)를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 영유아의 놀잇감 선택의 중요성
놀이는 아이들 삶의 전부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놀이할 때 필요한 놀잇감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아이들의 사회적 발달과 창의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아이들에게 장난감은 재미있는 친구이자 주변 사물을 익히고, 세상을 알아가는 매개체이다. 이것은 다양한 색감과 소리, 재질, 모양을 가진 놀잇감을 통해 오감을 자극받을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다. 또한, 창의성을 길러주며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감각발달과 어휘력, 표현력 등도 좋아진다. 그러므로 아이들 발달 및 정서적 측면에서 놀잇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2. 상품화된 놀잇감을 5가지 선정하여 각 놀잇감의 특징과 적정 연령을 제시하시오.
영유아들은 주로 혼자 놀거나 교사와 함께 놀면서 선생님의 인정과 칭찬을 받고자 노력하고 본인의 감정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한다고 한다. 따라서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에게 자주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유아들이 본인의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들은 독립심, 자신감을 보이며 또래 상호작용이 시작되나 지속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남녀의 차이를 인지하게 되고 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나타내고 그것을 이해한다. 즉, 본격적으로 손에 닿는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적절한 놀잇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0세~1세 미만 아이들에게 적합한 상품화된 놀잇감
유키두 달팽이 장난감
유키두 엉금엉금 멜로디 달팽이는 국민 달팽이 장난감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하다. 이는 유키두사에서 제작한 친환경 소재 놀잇감으로 아동이 입으로 빤다 할지라도 안전한 장난감이다. 그리고 아동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는 적합한 놀잇감으로 볼 수 있다. 이 놀잇감의 적정연령은 0세~1세 미만 아동으로 정의 되었다. 이시기에는 다양한 감각 자극을 줄 수 있는 도구들이 매우 좋다고 한다. 이는 위험하지 않고, 기분 좋은 촉감을 제공할 수 있는 놀이기구이기 때문이다. 또한, 0~1세 미만 아동은 낯가림이 심한 편이다. 따라서 주변 환경의 자극에 흥미를 보인다고 한다. 하지만 그 만큼 주변환경의 위험성에 노출 될 가능성이 큰 편이다. 또한, 아동은 사물에 초점을 맞 춘 눈으로 사물을 관찰하기 시작하는데 주변에 다양한 놀이기구를 배치하여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1세~2세 미만 아이들에게 적합한 상품화된 놀잇감
블록, 흔들말
이 시기에 아동은 끊임없이 탐색을 시도하고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며 자신의 놀이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이시기 아동들은 주로 혼자 놀거나 교사와 함께 놀면서 선생님의 인정과 칭친을 받고자 노력하고 본인의 감정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한다고 한다. 따라서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에게 칭찬을 자주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유아들이 본인의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들은 독립심, 자신감을 보이며 또래 상호작용이 시작되나 지속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남녀의 차이를 인지하게 되고 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나타내고 그것을 이해한다. 즉, 본격적으로 손에 닿는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적절한 놀잇감으로는 블록이나 흔들말이 있다. 블록으로는 상호작용의 반응을 체험할 수 있으며 소근육을 효과적을 발달시킬 수 있고, 흔들말을 통해 독립심과 자신감 그리고 주도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자료
유아 놀이 활동 / 이숙재 저 창지사 / 2001.02.12
창의적 놀이활동 / 류미희, 김정화 저 공동체 / 2013.11.27.
아하토이, 쿠쿠토이즈, 비비하우스 유키드 社 홈페이지
엄정애(2009, 영유아 놀이와 교육, 교문사)
김춘일 외(2004, 유아놀이프로그램,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보육교사로서 아동미술을 지도할 때 필요한 자질과 역할에 대해 정리하고 나 자신이 더 보완해야 할 자질과 노력할 방향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4장 분석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4장 분석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사업의 특징과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개인 의미 추구 모형과 체력 교육 모형
- 인지발달 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설명하고 각각의 이론에 따른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라포형성을 위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_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일본문화] 근대 이후 천황의 역할과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