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6 / 2024.02.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시오
-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수업에 전반적인 차질이 생겨서 교사들은 윤리지도를 모두 학교상담자에게 미루고 있다 또한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불안감이 조장되어지고 있어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까지도 불안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시
-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서술하시오
- 생활지도와상담_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까지도 불안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학교 상담자로써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만점 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생활지도와상담
여러분들은 3주차에 학교상담자는 윤리적 책임과 법적 책무성을 동시에 이행해야 한다는 학교상담자의 윤리성에 대해 배웠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수업에 전반적인 차질이 생겨서 교사들은 윤리지도를 모두 학교상담자에게 미루고 있다. 또한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불안감이 조장되어지고 있어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까지도 불안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시오.
1.서론
생활지도는 학생을 안내하고 이끌어주는 활동이다.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 인격과 사회성 발달, 안전과 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하며, 모든 교육 관계자는 생활지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생활지도에 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학교상담자로써 자신의 역할의 한계를 설정하고, 윤리를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장면에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대안을 기술하시오.
첫 번째 자기 효능감 강화
먼저, 학교상담자는 자기 효능감을 강화해야 한다.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상담자는 자신의 능력과 역할에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경계 설정과 의사소통 강화
교사들이 윤리지도를 미뤄주는 상황에서 학교상담자는 자신의 역할과 한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할 것이다. 학교상담자는 교사들과 협력하면서도 자신의 역할을 넘어서지 않는 선에서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과의 열린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 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팀워크 강화
학교상담자는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 관리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학교 내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대형 재난 상황에서는 팀워크가 더욱 중요하다.
네 번째 전문성 강화를 통한 대처 능력 향상
학교상담자는 계속해서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쌓음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게 가능하다.
이러한 대안을 통해 학교상담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수 있을 것이다.
2-2.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
적극적인 태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신효정 저,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16
김영광 저,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2004
교육문화연구소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