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경영] 사회서비스조직의 경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1 / 2024.02.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추려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문화적 차이

(2) 불확실한 미래

(3) 신뢰증진

(4) 프라이버시와 익명성

(5) 효과와 유효성

(6) 효율성

(7) 책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적 차이

사회서비스조직의 관리자와 기업경영자는 매우 다른 문화적 배경에 놓여 있다. 사회서비스조직의 관리자는 비영리조직을 운영하면서, 적은 노력으로 그들이 가진 것 이상으로 선의의 목적에 자금을 쓸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부족분이 발생할 지라도 기관의 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사회서비스조직의 고객들은 서비스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때, 실천의 목적이 달성된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영리기업의 경우, 어떤 고객이 해당 기업의 제품 구매를 중단할 때, 이를 낙관적으로 볼 수는 없다. 사회서비스조직은 흔히 효율성을 넘어 공정성을 우선시 한다. 서비스 윤리 강령에 따르면 불공정 우위(unequal advantage)는 최소한의 이득이 기대될 때만 정당화될 수 있다.
기업경영에서는 경쟁이 효율적이지 않을 때 고통스럽지만 반면에 사회서비스조직에서는 효율성을 추구하는 경쟁은 보기 드물고, 대상자가 그의 서비스 용무를 다른 기관이나 조직에서 처리했을 때 고통스럽다. 그리고 자원의 부족을 감안할 때, 선별적 비능률이 조직의 생존에 필요할 수도 있다. 따라서 주요한 측면에서 두 조직 문화에 존재하는 차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적절한 서비스 제공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Simon Slavin, 1985: 85).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젠펠드의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 조직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또 일반 행정과 마찬가지로 대안 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을 사용하고 창의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공공의지(Public will)를 실행하는 것이다.그러나, 사회복지행정은 이윤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휴먼서비스 조직이라는 면에서 기업경영과는 다르며, 사회문제의 예방과 복지증진이라는 측면에서 일반 행정과 구별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하젠펠드가 제시한 휴먼서비스 조직이기 때문에 갖는 사회복지행정

  •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서비스 기획이 필요하다.넷째, 사회복지행정기관의 사기를 위해서 필요하다. 기획과정에는 많은 조직 성원이 참여할 수 있고 참여를 통한 조직 성원의 기여와 성원들의 의견 수용이 수반된다.성원들은 자신들의 참여로 계획이 이루어진 데 대한 인정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직 성원의 사기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

  • [사회복지행정론] 다음의 3문제를 모두 설명하시오(각 10점)
  • 사회복지행정 역시 다른 행정 및 관리와 구분되는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패러다임만으로 사회복지조직과 그 행정을 모두 설명 할 수 없다. 결국 사회복지행정은 행정이라는 보편적 측면과 사회복지조직의 특수성으로 인한 개별성을 모두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 2. 사회복지조직의 부문화 방법,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전략에

  • 정부와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장단점을 토대로 사회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한 민관의 역할분담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으로서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론사회복지 조직이란 개인 또는 집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지급받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체로서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 및 기업까지도 포함시킬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 조직들은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정부 기관은 공익을 위

  • 경영의 마케팅과 홍보
  • 사회전체에 영향을 미칠 때 이를 거시적 마케팅이라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여되어질때 이를 미시적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비영리조직의 운영도 영리조직에서 요구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개념을 비영리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조직의 목표효율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운영효율성,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 달성에 크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