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마케팅과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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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marketing)이란 상품이나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기업의 활동이다. 즉,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시장에서 사람들은 물건이 필요해서(need) 그것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원하기(want) 때문에 구입하기도 하며,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은 사람들이 무엇을 갖고 싶은 욕구를 창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마케팅 활동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필수불가결의 요소가 되었다.
Kotler는 마케팅을 분석, 계획, 집행 그리고 조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라고 하였고 전체적으로 종합해 볼 때 마케팅의 저변에 깔려있는 중심 개념은 교환이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제공함으로써 그로부터 무엇을 되돌려 받는 것을 의미한다. 비영리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교환은 기부금이나 세금을 통해서 공공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교환되는 것이다.
■홍보- 지역사회 내 존재하는 조직과 집단간의 쌍방적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것으로, 조직의 이미지와 능력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강하다
■마케팅- 홍보와 달리 잠재적 클라이언트 혹은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마케팅은 사회와 조직모두에게 아주 중요하다. 특히 사회전체에 영향을 미칠 때 이를 거시적 마케팅이라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여되어질때 이를 미시적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비영리조직의 운영도 영리조직에서 요구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개념을 비영리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조직의 목표효율성과 사회복지조직의 운영효율성,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먼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을 해 보고, 사회복지조직을 예로 들어 그 조직의 홍보 및 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해 탐색해 본다.
1.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마케팅 : 기업조직이 표적 구매자들과의 상호 유익한 교환을 창조하고 촉지하며 유지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에 관련된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과정
사회 마케팅 : 기관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재원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전체사회가 사회복지기관에 대해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기 위한 제반활동
2)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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