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le의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 유형 및 노년기 노인 학습자 네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두 유형을 서로 비교한 뒤 자신의 학습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9 / 2024.01.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평생교육
Houle의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 유형 및 노년기 노인 학습자 네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두 유형을 서로 비교한 뒤 자신의 학습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Houle의 평생교육 이론
2.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 유형
3. 노년기 노인 학습자 유형
4. 두 유형의 비교
5. 나의 학습유형 및 나의 의견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김용현, 「평생교육경영론」, 양서원, 2018
곽삼근 외, 「평생교육 참여결정이론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03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1999
김윤아,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2020
임승옥, 「평생교육론-통합본 교안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2021
한국산업인력공단, 「평생교육운영(평생교육프로그램기획, 개발, 평가)」, 진한엠앤비, 2015
김종표 외 3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특성 탐구
  • 학습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학습은 외부의 자극이나 독려 없이 일어나는 인간의 자발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학습의 본질은 활동적이고, 의욕적이며, 내적으로 달성되고, 궁극적으로 각 개인 학습자의 독특한 지각과, 사고와 감정을 통하여 정제되는 정보와 경험으로부터 개인의 의미 형성과정을 말한다.학습의 유형규 정형식적학습(Formal learning)제도가 학습의 목표와 방법을 모두 지

  • 노인교육기관 요구분석의 의의와 노인의 학습요구의 특성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특히 평생교육 분야의 교육훈련기관 운영이나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에 있어 요구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학습활동이 우선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기초하여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학습자의 참여 동기 부여는 물론, 교육활동의 적극성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교육내용 선정, 교육활동 및 평가의 출발

  • 노인학습자의 유형을 설명하고 향후 노년기에 본인이 계획하고 있는 활동과 학습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결론적으로 본인은 어느 유형에 해당할 것인지 전망해보고, 해당 학습유형이 노년기 삶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 노인학습자 유형 노인학습자 참여동기 선행연구 요약 노년기 활동 및 학습계획 Ⅰ. 서론노인교육은 노인들의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 변화에 대한 적응과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노년기의 성공적인 삶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평생학습 참여는 오늘날 선택이 아니라 필수불가결의 의미를 갖는다. 기영화(2005)는 노인들이 학습의 기회를 접함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결여되었던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배경3) 평생교육의 목적4) 평생교육의 필요성2.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1) 페다고지의 개념(1) 페다고지의 개념(2) 페다고지의 역사(3) 페다고지의 기본전제(4) 페다고지의 특징2) 앤드라고지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휼 교수의 제자였던 캐나다의 Allen Tough에 의해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