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8 / 2024.01.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원리 및 개념


3. 조작적 조건화의 실제 적용 사례


4.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판 및 한계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조작적 조건화는 심리학에서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입니다. 이 개념은 20세기 초반에 활동한 미국 심리학자 B.F. 스키너에 의해 주로 발전되었습니다. 스키너는 개인의 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형성되고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강화'라는 개념에 있습니다. 강화는 특정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데 사용되는 자극입니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이 일어났을 때 즐거운 결과나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또한 '처벌'이라는 개념도 포함합니다.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긍정적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을 추가함으로써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반면, 부정적 처벌은 원하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기존의 즐거운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스키너는 이 개념들을 실험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스키너 박스'라고 불리는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이 장치에서 동물들은 특정한 행동, 예를 들어 레버를 누르는 것에 대해 음식과 같은 보상을 받거나, 불쾌한 자극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스키너는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고 조정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그것을 따르는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다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과 동물의 학습과 행동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비교.
  • 대해 깊이있는 성찰을 해본적이 별로 없었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마땅히 배워야 할 내용을 교사가 지도해 주는방향에 따라 학습해 왔음이 지당할 것이다. 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학습경험들을 어떻게 조직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느냐 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경험들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과 관련된 앞서 서술한 문제들은 교육 심리학에서 매우 중심적인 내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된 많은 연

  • [교육심리] 학습이 이뤄지는 과정분석(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 대해 깊이있는 성찰을 해본적이 별로 없었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마땅히 배워야 할 내용을 교사가 지도해 주는방향에 따라 학습해 왔음이 지당할 것이다. 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학습경험들을 어떻게 조직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느냐 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경험들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과 관련된 앞서 서술한 문제들은 교육 심리학에서 매우 중심적인 내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된 많은 연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 - 조작적 조건화1) 유형① 첨부형(Pressy) ① → ② → ③ →→ ④② 분지형(Crower) ①~left<lpile②~교정학습#③~심화학습~→~④~left<lpile⑤#⑥③ 직선형(Skinner) ① → ② → ③2) 원리① 즉시확인의 원리② 즉각적(적극적) 강화③ Small step의 원리④ 자기 face의 원리 → 개별학습⑤ 점진 분화(3) Cronbach의 적성처치수업 → 개별학습AB성취 교수방법 →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 [교육] 교육심리학
  • 조건화-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Watson의 행동주의관- Skinner의 조작적 행동주의강의, 토론OHP유인물3▼ 행동주의 심리학의 제 이론- Program학습- Computer보조학습- Keller Plan- Bloom의 완전학습- 무의미 학습강의, 토론OHP유인물4▼ 인지주의 심리학의 역사- Plato로 부터 Wundt에 이르기까지의 철학적 이성론의 배경- Wundt의 심리학- Gestalt 심리학강의, 토론OHP유인물5▼ 인지주의 심리학 이론- 전통적 인지주의 학습관- Gagne의 학습이론- Ausubel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대해 지속적인 사회차별, 냉대, 의심      - 낙인찍은 사람은 다시 전과자가 될 수밖에 없다.    ④ 차별적 접촉론 : 범죄자와 많이 접촉하는 사람일수록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⑤ 머튼의 이론  : 목적은 있으나 현실적(도달조건)으로 성취 불가능시 범죄 발생6. 교육평등관(콜멘)    ① 허용적 평등 : 능력에 의한 기회균등(인재예비군 = 선발적 교육관)    ② 보장적 평등 : 의무교유과 무상교육(최소한의 교육보장 : 1944 영국에서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