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6 / 2024.02.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의 주요개념
1) 강화
2)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3) 강화와 처벌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donditioning),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로 구분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가 개의 침분비물 유발 연구를 통해 조건/무조건반응에 의한 학습으로 설명한다면, 스키너는 비둘기의 실험실 상황에서 먹이를 획득하거나 전기 자극을 회피하려는 학습과정을 통해 조작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스키너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이 자극에 의해 단순히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에 의해 해석되어져 나타난다고 보았다. 즉,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유기체가 외부의 환경이나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파블로프와 달리 유기체가 반응을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의 실험을 통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남순 (2002). 성격 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은석(1989).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김진영(2010). 강화이론을 적용한 이러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최재원, 고욱(2014) 게임 기획에서의 조작적 조건화 분석 가이드라인, 컴퓨 터게임과한국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이 이뤄지는 과정분석(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 대해 깊이있는 성찰을 해본적이 별로 없었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마땅히 배워야 할 내용을 교사가 지도해 주는방향에 따라 학습해 왔음이 지당할 것이다. 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학습경험들을 어떻게 조직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느냐 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경험들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과 관련된 앞서 서술한 문제들은 교육 심리학에서 매우 중심적인 내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된 많은 연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조건; 두가지 갈등상황 제시해서 가치명료화를 통해 도덕성 발달Ⅲ. 학습 심리1. 학습 이론1)행동주의Thorndike 시행착오설=연합설,결합설,효과설Pavlov 고전적 조건반사설Skinner 작동적 조건화설=능동적,도구적,조작적,안내적ꊱ Thorndike 시행착오설① 개념; 비교적 막연한 가운데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듭한 후에 우연히 목표에 도달한다.②특징㉠쥐의 미로 실험출구(먹이);보상 강화제반복연습 입구;학습자의 준비상태㉡학습의 법칙(3)ⓐ연습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조건#②~출생순서#③~양육방법``right)```생활화~:~생활각본∴ 생활각본과 우월감 사이에갈등이 생김→문제행동야기(3) Berne의 의사거래분석① 자아rmleft(``lpileParents ~ego``(su per~ego)#Adult~ego``(ego)#C hild~ego``(id)→ 의사거래에서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것→ 각각의 자아가 독립적으로 발달. 너무나 욕구 지향적② 인생자세 - 부정적, 희망적 자세(4) 개인구념구성체(Kelly)인지구조+- 폐쇄적 개인구념구성체 - 하나의 현상에 대한 하나의 해석+-

  • [교육]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심리학의 역사- Aristotle이후 20세기 초까지의 연상주의-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Watson의 행동주의관- Skinner의 조작적 행동주의강의, 토론OHP유인물3▼ 행동주의 심리학의 제 이론- Program학습- Computer보조학습- Keller Plan- Bloom의 완전학습- 무의미 학습강의, 토론OHP유인물4▼ 인지주의 심리학의 역사- Plato로 부터 Wundt에 이르기까지의 철학적 이성론의 배경- Wundt의 심리학- Gestalt 심리학강의, 토론OHP유인물

  • 교육 - 교육학 요약
  • 조작적 정의 (기술적 정의, 서술적 정의) - 인간행동의 지속적 변화에 관심    ① 가치중립적 : 교육활동과 교육현상에 비교적 객관적인 안목으로 접근    ② 관찰가능한 명시적 용어로 진술하는 것 : 인간행동에 관심    ③ 인간 변화의 설명원리만을 규정할 때의 정의 : 행동주의적 관점    ④ 인간 행동의 변화와 변인에 기초한 심리학적 정의  3) 기능적 정의(수단적 정의)    ①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는 입장(발전교육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