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해결했으면 하는 공통적인 문제는 무엇이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해결했으면 좋을지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21세기 현대사회에 들어오고 나서부터 우리에게 많은 과제와 고민을 안겨주고 있다. 예를 들면 급변화된 사회로 인해 사회적 약자가 겪는 고통이 더욱 가중되거나,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거나 기존 사람들 간의 관계 방식이 변화했다던지, 이러한 문제들이 점점 쌓이게 되면서 기존의 문제를 해결되지 않은채 새로운 문제가 그 위를 덮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 예를 들면 환경·생활안전·플라스틱·교육격차·지역소멸·일자리·고령화·불평등·기후위기로 볼 수 있다.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성남에서도 많은 지역사회 문제들이 숨겨져 있다. 최근 독거노인을 비롯해 취약계층 나홀로 어르신들의 외로운 죽음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가족과 떨어져 사는 나홀로 단독세대가 늘어남에 따라 나홀로 어르신들이 외로운 죽음을 맞이하거나 사망 후 방치되어 며칠 또는 수일이 지난 후에야 발견되는 사례들이 우리 지역사회에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2012 사회복지조사사업 성남시 독거노인 실태조사 “성남시 어르신들 ‘고독사’ 문제 해결해야”
https://www.snbokji.net/11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 개입과정 설계 및 분석-이혼여성 집단프로그램 `징검다리`
  • 하는 그 자체만으로 집단의 장점이 우연히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구성할 때부터 마지막으로 상담을 마무리 할 때까지 집단 성원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조정하고 참여자들을 독려하는 집단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기술 역시 중요하다는 것이다.이와 같이, 어떤 문제가 집단프로그램으로 다루어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집단프로그램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본

  • [사회복지실천 개입 보고서] 치매 환자를 수발자의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집단 개입 사례와 다양한 이론적 적용방법
  •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누군가에게 원조자가 되는 경험은 상대방은 물론이고 그 자신에게도 커다란 자존의 향상을 가져온다. 또한 최소 2인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의 경우 작은 사회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집단 안에서의 안정과 성공의 경험은 집단 성원들에게 커다란 자신감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이처럼 집단 사회복지실천은 뚜렷한 장점이 있지만, 그 장점들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사의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과 기록방법
  • 하는가 아닌가 등에 대한 양가 감정3)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것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기⇒ 인간이나 사회체계 및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 숙련가, 전문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보다 우월한 사람이 아닌, 그러나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지식 및 다양한 관점을 갖고 있는 사람.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 4) 타인에 대한 관심과 수용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진심어린 관심을 갖고 이를 클라이언트에

  • [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 내기 쉽지 않으며 대신에 슬픈 외모를 특징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우울한 유아는 즐거울 수 있는 활동과 성취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인지기술과 언어기술의 상실, 사회적 위축, 양육자로부터의 격리에 대한 지나친 불안과 같은 발달적 퇴보가 분명해질 수도 있다. 모호한 신체적 증상호소, 짜증, 수면문제와 악몽, 자해적 사고도 보인다.2) 학령전기 소아우울증엄마와 떨어져서 유치원에 잘 가던 아이가 유치원에 안 가려고

  • 장애학생과 도우미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행태 연구
  • 내의 장애인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장애학생과 일반 도우미 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살펴보고,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법 및 장애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는 대학 내 에서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문제점과 편견 및 개선방법 등을 알아보고자 했다. 장애학생과 도우미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알아보고 장애학생과 일반학생간의 올바른 커뮤니케이션방법과 더 나아가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