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의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닌 역량과 전문성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는 사람이다. 그들은 사회 및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며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더불어 그에 따라 사람들의 사회복지 관련 욕구도 다양해 짐으로써 그들은 복지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연구할 뿐만 아닌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만족시켜 자활 능력을 향상해주기도 한다. 특히 사회복지사에게 요구하는 능력이 있는데 이는 의사소통이다. 이상 본론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의 유형을 분석하며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의사소통이란?
사회복지사에게는 다양한 직무 요구가 있는데, 그중 의사소통 능력은 그들이 개인, 그룹 그리고 커뮤니티의 복지를 증진하는데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복지사가 고객의 필요성이 이해하며, 적절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기여한다.
의사소통은 한 사람(송신자)이 다른 사람(수신자)에게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소통은 직접적인 서비스와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의사소통은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행동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인셈이다.
2. 의사소통 유형
1) 초이성형 의사소통 유형
초이성형 의사소통은 상대방의 요구나 의견을 존중하고 듣는 것에 초점을 둔 의사소통 유형이다. 이 유형은 상대방의 감정과 의사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상호간의 협력과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이 유형의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되며, 상대방의 자아존중감을 존중하고 증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은 나의 유형에 가깝다.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우왕자왕 하지 않으며 최대한 객관적인 생각을 정립하려 든다.나 자신부터가 원칙주의자에 가깝기 때문에 사람들이 상당히 깍듯한사람으로 보는 경향도 존재한다.하지만 나부터 도덕적인 규율과 잣대가 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도 그러한 도덕적인 잣대나 규율을 지켜주길 바라며, 이러한 의사소통 유형으로 인해서타인에 대한 기대심리도 강하게 작용한다.
2) 감정형 의사소통 유형
감정형 의사소통은 감정에 주목하고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 유형이다. 이 유형은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그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표현한다. 따라서 감정형 의사소통은 상대방의 감정을 경청하고, 그들이 느끼는 것을 존중하며, 그들의 감정을 공유하고자 노력해 나가는 경향이 매우 크다.
이 유형의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감정적인 연결과 심리적 안정감 형성에 도움이 되며, 상대방의 감정을 잘 다루어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감정형 의사소통은 서로간의 정서적인 지지와 이해를 통해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이끌어낸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장승옥 외(2012), 사회복지의 이해, 청목출판사
엄명용 외(2017),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이수용 외(2010),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론, 학지사
학술논문 (저자 이용재, 문성현, 한국경영컨설팅학회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지각한 조직내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