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소개하고, 청소년 멘토로서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청소년 지도방법론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소개하고, 청소년 멘토로서의 역할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중요한 덕목 하나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현재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중 남는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주체적인 활동으로의,전환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에 대한 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사가 지녀야 할 핵심적인 역량이다. 특히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고 인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핵심적인 역량을 갖춘 청소년지도사들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고, 창의력과 인성을 함께 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소개하고, 청소년 멘토로서의 역할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중요한 덕목 하나를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멘토링의 개념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성공한 개인이나 전문가가 더 적은 경험을 가진 개인을 지도하고 지원하는 교육이다. 멘토는 멘티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경험을 공유하고 조언을 제공하여 멘티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멘토링은 일반적으로 일대일 관계로 이루어지며, 직업적인 멘토링, 학업적인 멘토링, 인생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멘토링은 멘티의 자아개발, 자기효능감 강화, 진로탐색, 문제해결 능력 향상 등을 도모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2. 멘토링의 목적
청소년 멘토링은 경험을 가진 성인과 청소년이 일대일 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의 인격과 역량 발달을 증진시키며 청소년들에게 대안적인 길을 제공하며, 회복탄력성과 발달, 사회적 통합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멘토링은 청소년의 역량 구축, 회복탄력성 개발, 청소년 발달 증진, 사회적 통합을 통해 청소년발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3.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중요한 덕목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
지금의 우리 사회는 인간의 인성과 창의성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인증되고 있는 사회이다. 학교교육만으로는 이 같은 교육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학교 밖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바르게 지도해야 한다. 인성과 창의성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 그들과 함께 하면서 학교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인간다움의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 이것이 청소년지도의 필요성이며 이 장에서 그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 가를 익혀야 한다.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리더십과 지도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는 멘토링 그룹을 이끄는 리더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멘티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활동을 조직하며, 멘토링 세션을 계획하고 진행해나간다.
동기부여와 지원
지도자는 멘티들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멘토링 경험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그들은 멘티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지원을 제공하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연결과 네트워킹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안
오해섭 외 6명, 「청소년 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2019.
송선희,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2018.
김경준 외 6명,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녀정책연구원, 2012.
김지연,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초등학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 멘토 축제를 연다. ( 멘토와 함께 춤을 추거나 작품전시등을 한다.)3.매월 아름다운 멘토와 멘트 시상등을 통해 지속적 관계유지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 * 참고문헌1.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 탐색/조형숙,김현주/미래유아교육학회/미래유아교육학회지/2005 2.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선호와 참여의지에 관한 연구/정무성,남석훈/한국청소년학회/청소년학연구/2005 3.조직사회화과정에서 멘토의 역할/김한얼,이진규/한국경영학회/경영학

  • [`학사`] 한국 영어교육시장 분석 및 화상영어를 통한 청소년 영어교육
  • 청소년 교육 실태와 문제점 12 (그림4,5, 표1)6. 청소년 글로벌 리더 양성의 중요성 147. 화상영어를 통한 청소년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 151) 쿠익영어의 교육전략 162) 멘토링에서 멘토의 역할 163) 멘티를 위한 자질 174) 이상적인 멘토링 교육 - 175) 학습자들을 감동시키는 방법 -

  • [간호학] 뉴만이론에 근거한 가족간호 영화 `푸줏간 소년`
  • 역할을 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한다.1) 목회간호사가 교회의 의료봉사를 통해 아버지와 어머니의 건강문제에 대해 무상으로 치료해 주도록 한다.2) 방문간호사는 어머니는 주기적으로 정신병원에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이웃과 연결시켜 주어 따스한 사랑을 알게 해 준다.1.방문간호사는 직업소개소에 아버지를 연계시켜 적성에 맞는 일을 함으로 생계를 책임지고 프란시를 학교에 보내도록 한다. 2. 프란시가 잠든 뒤, 부부간의 대화를 통해 하루

  •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 내일캠페인 활동 후,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지속하기 위한 실천 행동강령을 만들어보고 다짐을 통해 결속력 강화(3) 리더십 프로그램3) 추천이유이 곳은 대학생의 진로에 대해 가장 잘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바로 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굉장히 잘 되어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직업에 계신 멘토를 만날 수 있는 것도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청소년 멘토링 활동 요약본
  • 청소년멘토링은 건강한 성인과 청소년간의 관계성을 증진하는 것이며, 이러한 일대일의 관계 속에서 청소년의 인격과 역량의 발달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경험있고 배려하는 성인이 멘토링을 통해 멘티인 청소년에게 지지와 안내, 지원을 해주고 돌보아주며 성공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삶의 안내자, 상담자, 지지자, 친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2. 멘토링의 유형멘토링의 유형은 구분기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분류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