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주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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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제4주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Ⅰ. 서론
오늘날 교육에서 교재는 교육의 내용이자 학습자와 교사를 연계해 주고 있는 매개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재의 가장 큰 기능은 교수-학습 자료의 제공이겠지만 그 외에도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과정, 교수법과 유기적인 관계가 있다고 한다. 특히 국외의 한국어 교육 같은 경우는 외국이라는 환경속에서 실생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 즉 전문성이 부족한 교사가 담당한다는 것을 고려하자면, 교재는 어쩌면 교육 전체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의 지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제4주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한국어 교재 분석의 중요성
오늘날 공식 교육기관에서의 외국어 수업은 보통 특정한 교재를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오랜 역사를 가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도 교재가 교사와 학습자를 매개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 없는 수업을 상상하기란 쉽지 않는 일이다. 그 만큼 수업에서 교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어 수업의 현장에서도 일반적인 외국어 수업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는데 한국어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재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라는 특성에 맞게 교재 개발자에 의해서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작된 수 많은 한국어 교재가 모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볼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전문적인 경험과 식견을 가진 이들이 교재 제작에 참여했겠지만 교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이론적인 바탕보다는 저자의 직관이 교재 제작에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한다. 따라서 더 나은 교재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교재 연구가 교재 생산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재 연구의 배경
오늘날 한국어 교재 연구는 70년대 초중반을 시점으로 해서 80년대를 거쳐 조금씩 늘어났으며, 90년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양적, 질적인 면에서 본격적으로 활발해졌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90년대 교재 연구의 주제는 교재의 구성,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작업, 교재의 개선책, 교교재편찬에서 고려할 문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수법과 교재 개발, 교재의 표기와 지도, 교재의 문법사항 비교, 지역교재 개발, 멀티 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등>이 있다.
교재 평가 모형 분석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교안
네이버 백과사전.
다우리 http://www.kddwsa.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송형근, 2013년, 세종한국어1, 세종학당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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