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주제: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서론
오늘날 가족은 결혼으로 형성된 공동체이다. 그리고 그들은 가족생활주기동안 애정과 친밀감 속에서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면서 건강한 가족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 가족은 개인과 사회 중간에 위치한 체계이므로, 만약 가족이 건강하지 않으면 구성원 개개인의 행복도 보장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 까지도부 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때문에 가족 구성원의 행복과 사회문제 예방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여기서 가족생활 교육이란 개인 가족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교육을 통해 가족의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해결함에 있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을 통해 개인 및 가족의 잠재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1.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
제1단계 : 결혼전기
이 시기는 결혼으로 인한 부부체계를 형성하는 준비기간이다. 이 단계에는 스스로에 대한 확신과 타인과의 인정이라는 상호작용안에서 안정감을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사회가 지향하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필요로 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자아정체성 형성과 연결되어 있다. 즉, 부모로부터 벗어나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하는 단계라고 할 수있다.
제2단계 :신혼부부단계의 발달과업
이 시기는 두남녀가 원가족으로부터 물리적, 심리적으로 분리되어 두 사람만의 세계를 만드는 단계다. 대부분 자신들이 성장해 온 원가족의 경험에 의해 욕구의 표현방식을 달리하기 때문에 갈등이 초래되기도 한다. 따라서, 부부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규칙과 유형이 필요하다. 발달과업에는 결혼은 자신들의 원가족으로부터 정서적 자립이라는 것을 전제로 성립되어야 할 것이며, 결혼에 의해 하나의 가족 단위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가족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제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의 발달단계
이 시기는 부모기로 정의할 수 있다. 자녀의 출생으로 가족생활을 복잡하게 하고 부부에게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녀를 갖는다는 것은 생활양식의 자유를 상실하게 되는 안타까움을 수반하는 힘든 적응 과정이다. 자녀의 출생으로 친밀한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나, 자녀 출생과 더불어 각자의 시간은 줄어들어, 반대로 책임감이 크게 늘어날 단계이다.
제4단계 :사춘기(청소년)자녀를 둔 단계의 발달단계
이 시기에는 자녀의 출생을 계기로 실질적인 가족 단위를 형성한다. 이러한 부부체계의 적응은 자녀들을 위한 심리적, 물리적 공간을 만들어가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 그리고 첫 자녀 또는 다른 자녀들이 유치원, 학교 등으로 진학하는 데 따른 사회화의 발달과, 부모가 되는 것 또는 부모로서의 역할에 적응해야 할 것이다. 즉, 부모가 균형 있는 자녀양육태도를 확립해야 할 것이다.
제5단계 :자녀를 떠나보내고 계속 나아가는 단계의 발달과업
부모로서의 책임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부부관계로 재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녀들이 떠나기 시작할 때 가족의 구성에 있어 정서적 변화가 있다. 그래서 부모들은 재원과 육체적 능력을 재분배해야 하며 성장한 자녀, 성장하는 자녀에 대한 책임감 재분배, 자신의 결혼 관계의 갱신이 필요하다. 자녀를 매개로 하여 부부관계를 유지해 왔던 부부들은 자녀들이 독립해 나가는 중년기 문제가 악화되어 이혼하는 수가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젊은 성인은 개인으로서 자율성을 확립하고 생의 방향을 계획해야 하는 과업들이 있다. 또한 적당한 교육을 받고 직업을 선정해야 하며, 사랑과 성적 감정을 평가하고 사랑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한다. 이어서 결혼 배우자를 선택하고 약혼과 결혼을 해야하는 과업들을 가지고 있다. 이 과업들의 성공과 실패에는 개인의 삶과 자신을 향한 만족과 실망이라는 보상과 도전이 주어지게 된다.
제6단계 :노년기 단계의 발달과업
노년기는 모든 가족들이 다양한 상실을 경험하는 시기다. 노년기단계는 부모-자녀관계와 같이 기존의 돌보는 사람과 돌봄을 당하는 사람의 역할이 바뀌게 된다. 발달과업으로는 부부 기능 유지, 사회적 또는 육체적 약화에 대응해야 하며, 부부 세대는 중년에 접어든 자녀에게 가정 내의 중심적인 역할을 이양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부모가 연장자로서의 지혜와 경험을 가족체계 속에서 적절하게 살릴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2.가족발달단계별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현숙·유계숙. 2004. 『가족관계』, 서울, 신정.
박태영(2003),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공병혜. 2010. “한국사회의 노인 돌봄”,「한국여성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그로우의 단계적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 0.1%의 비밀』이라는 사례 보고 자기주도성의 증진을 위한 방안
  • 과제가 주어졌을 때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고 해결능력을 가져야 진정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자기 학습에 책임을 지는 자기주도학습 개념은 엄격한 이론적 근거에 의해 도출된 아이디어가 아니라, 교육실천의 현장에서 교육자들의 통찰에 의하여 수행되어 온 활동을 개념화한 것이다.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수업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그로우의 교수․학습 방안이다.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①자기주도적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분석결과 보고 및 활용 계획 표집평가에 참여한 학생의 개인별 평가지표를 제공, 학생들에 대한 학습지도 및 진로지도 지원평가결과는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고, 시사점을 분석하여 국가 및 시도교육청에서의 교육정책 수립, 단위학교에서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진로지도 등의 자료로 활용 Ⅱ.일제고사의 찬성의견한국전쟁에서 우리는 모든것을 잃었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전세계가 놀랄만한 경제발전을 이루었습니다.원동력이 무엇이냐고 한다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학습자 변인)← 선행학습에서의 성공, 실패의 경험에로부터 가장 큰 영향★ 의의: 한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총시간량★② 수업변인a. 수업의 질b. 학습기회(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전개Bloom +- a. 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에 기초| b. 개인차 존중| c. 언어능력, 지능, 지적 출발점 행동에 가장 큰 영향+- d. 학문적 자아 개념이 정의적 출발점1) 학습 전 단계① 진단평가 - 결손확인★② 결손처리2) 본수업단계③ 수업목표제시④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적용 시 주의사항,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수행평가의 해결 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 과제 그리고 수행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절대적으로 좋은 평가 방법이 있을 것이란 생각은 옳지 않다. 모든 평가 도구는 오차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평가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평가의 목적과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사려 깊게 평가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평가 결과의 해석과 그에 따른 의사 결정을 할 때에도 신중함을 견지해야 한다.Ⅴ.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현행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 방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평생교육론
  • 학습자의 주체성과, 학습과 관련된 학습자의 능동성 혹은 주도성 등을 최대한 보장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전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시각을 제공한다. 평생교육은 학습자를 주체적인 존재로 보며, 인간의 기본권으로서의 학습권에 주목한다. 학습권은 기본적으로 읽고 쓸 권리, 탐구하고 분석할 권리, 상상하고 창작할 권리, 자신의 세계를 읽고 역사를 쓸 권리, 교육자원에 접근할 권리, 개인 및 집단적 기능을 발전시킬 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