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0 / 2022.03.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2. 노년기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

3. 여가활동 참여 실태

4. 노년기 여가활동 촉진방안
1) 국가적 차원의 여가정책 지원
2) 여가프로그램 개발 다양화
3) 노인 여가 교육 전문가 필요
4) 자기개발이 가능한 여가활동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빈곤한 시기에 청장년을 보냈고, 여가활동을 즐긴 경험이 적어 여가활동의 방법과 기술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어진 많은 시간들을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노년기의 여가시간과 여가활동에 관련된 문제는 한 개인의 문제인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이며, 생의 의욕에 직결되므로 여가활동은 노인의 생존과 국민의 복지증진이라는 정책적인 관심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관심사라 하겠다.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그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의 다양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노인들이 평생에 걸쳐 익혀온 지식과 경험은 무가치한 것으로 취급되어지기도 한다. 또한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의식이 희박해 짐으로써 세대 중심의 현대사회에 있어서 많은 수의 노인들은 사회와 가정에서 소외감과 자아상실감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숙외 (2018). 노인교육론. 공동체.
류혜경(2010).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유형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16). 베이비붐세대의 여가활동유형과 자원봉사활동이 사회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김준(2019). 노인 여가력(餘暇歷)이 여가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노인근로 유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노년기에 노숙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특별한 외부적인 충격이나 개인적인 문제가 심각할 경우 청년기나 장년기에 노숙자로 전락하기도 한다.(3) 노숙생활 실태현재까지 여러 가지 노숙생활 실태가 조사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2000년에 서울의 노숙자 다시서기 지원센타에서 조사된 자료를 토대로 생활실태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자 한다.첫째로 노숙자들의 성장배경을 보면 대체로 성장과정에서 빈곤을 경험하였거나, 부모의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방안4) 역할상실과 관련한 사회참여의 문제11. 노인복지의 문제점1) 복지 시설의 부족2) 재정의 영세성3) 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미비(1) 재가노인 기능회복훈련(2) 양로병원(3) 노인전문병원4) 여가활용프로그램의 부족12. 노인문제의 대한 대책방안1) 노인의 빈곤 대책2) 노인에 대한 선가정보호 정책3) 노인 보건 의료정책4) 노인복지의 사회적 서비스 정책5) 여가시설 여가정책13. 노인복지시설 정의와 필요성1) 노인복지시설의 정의2) 노인복

  •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
  • 촉진하는 방법으로 학령전 아동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흥미에 적응에너지의 고갈이나 사생활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 적응4아동기자녀가족학령기 가족들의 공동체에 참여아이가 학업부분에서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5청소년자녀가족자유와 책임의 균형유지부모의 관심과 경력 형성4자녀청소년기청소년 자녀가 가족체계에서 출입이 자유롭도록 부모-자녀관계를 변화중년기 부부의 결혼 및 진로문제에 재초점노인세대를 돌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대해 실제로 반응을 발전시켜 나가는 경우이다. 한계 - 이러한 충동들이 각종의 장애물, 즉 문화적 형태의 내부에 있는 모순, 이데올로기 등에 의해서 사회변화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이다.● 맥닐, 애니언, 에버하르트학생들이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수업내용을 믿지 않거나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조용히 침묵을 지키는 등의 소극적인 유형의 저항형태를 발견하였다.● 학생들의 기존의 교육과정이나 교육체제에 대한 반응학교의 고객인데도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본 ,미국)13. 가정위탁보호사업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정리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유형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역사4)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