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0 / 2022.03.2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2. 노년기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
3. 여가활동 참여 실태
4. 노년기 여가활동 촉진방안
1) 국가적 차원의 여가정책 지원
2) 여가프로그램 개발 다양화
3) 노인 여가 교육 전문가 필요
4) 자기개발이 가능한 여가활동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빈곤한 시기에 청장년을 보냈고, 여가활동을 즐긴 경험이 적어 여가활동의 방법과 기술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어진 많은 시간들을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노년기의 여가시간과 여가활동에 관련된 문제는 한 개인의 문제인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이며, 생의 의욕에 직결되므로 여가활동은 노인의 생존과 국민의 복지증진이라는 정책적인 관심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관심사라 하겠다.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그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의 다양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노인들이 평생에 걸쳐 익혀온 지식과 경험은 무가치한 것으로 취급되어지기도 한다. 또한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의식이 희박해 짐으로써 세대 중심의 현대사회에 있어서 많은 수의 노인들은 사회와 가정에서 소외감과 자아상실감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와 여가활동 유형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고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진숙외 (2018). 노인교육론. 공동체.
류혜경(2010).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유형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16). 베이비붐세대의 여가활동유형과 자원봉사활동이 사회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김준(2019). 노인 여가력(餘暇歷)이 여가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노인근로 유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