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 포트폴리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잘 활용해서 사용 부탁드릴게요~
본문내용
< 아 동 관 찰 및 행 동 연 구 >
주제 : 포트폴리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포트폴리오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목적
2) 포트폴리오 특성 및 유형
3)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포트폴리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의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법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방법이다.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기록을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영유아들의 학습 상태를 폭넓고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하여 정해진 준거에 의하여 영유아들의 활동 및 활동과 관련된 결과물을 장기간 수집하여 자료를 토대로 평가하고 활용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기록하는 증거들, 이나 정보들을 모아서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을 점검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목적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포트폴리오 개념을 살펴보면, 포트폴리오는 개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다양한 측면들을 밝혀주는 항목들을 모아줄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의 교육적 활동의 과정뿐 아니라, 결과에 의한 유아의 행동과 작품을 포착하여 제시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의 구체적인 목적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첫째, 영유아에게 연계성 있는 교육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음 단계 학습 활동을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영유아의 진보 및 발달을 계속 추적하며 기록하여 확인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의 도구로 활용하여 방법을 수정하고 보강하고,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넷째, 가족 및 행정가와의 의사소통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은영.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의 장애요인 및 개선방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경기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