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무의식결정론을 바탕으로, 현재의 삶에 영향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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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무의식결정론)을 바탕으로, 현재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생애초기의 경험들에 대해서 제시
2.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본인의 정신구조를 분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무의식적인 결정론에서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서, 행동, 인지 등의 모든 체계 내적의 특성들이 인간의 자유 의지 혹은 우연에 의하여 형성이 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근원적인 원인이 있다라고 가정하였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을 통해진 가장 큰 공헌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를 하는 핵심인 무의식 그리고 의식에 관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에서의 정신과정을 빙산에 비유를 하며 전의식, 무의식, 의식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져 있다고 하였다. 프로이트는 자기는 내면에서의 무의식적인 불안을 처리하기 힘들 때에 방어기제를 사용한다라고 설명한다. 방어기제는 고통을 받고 있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진 심리적인 작용으로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 중에 무의식과 관련되어진 것으로 무의식이 의식으로써 보여지지 못하도록 하는 메커니즘으로 정신적인 갈등에 대처를 하기 위한 자아의 활동을 뜻한다. 무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을 기만하는 과정으로 현재에 처해진 괴로운 문제로 발생하는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애 일시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심리적인 기제이다. 이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현재에서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라고 생각되어지는 생애초기의 경험들에 대하여 제시를 하고 정신분석적인 관점에서 본인의 정신구조를 분석하며 본인의 일상생활 내에서 찾아볼 수 있는 프로이트의 ‘불안’의 사례와 일상생활 내에서 방어기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는 예들을 작성해 보려 한다.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의 가낭 큰 공헌은 인간의 대부분에서의 행동 혹은 성격의 문제를 무의식에 의해진 것으로 보며 이와 같은 무의식을 피해 해석을 하려고 노력했다. 프로이드에 따라서 보면 인간의 마음속엔 ‘무의식’이라는 것이 존재를 하는데 이 무의식은 의식이 되지 않는 것으로 무의식 속에서는 마음 속에 깊이 억압되어진 감정과 사고, 그리고 기억들이 저장되어져 있다. 이와같은 무의식은 직접적으로는 알기 어렵지만 행동으로는 추측을 할 수가 있다. 대효적인 것으로 ‘꿈’으로 꿈은 인간에서의 무의식적인 소망이나 욕구, 그리고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을 한 것이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이 꾸는 꿈 중에서 무언가 무시무시하거나 마귀할멈이나 거인들에게 쫓기며 싸우는 꿈들이 많이 보여지는데 이것은 무의식 속에서 내재되어져 있던 부모에 관한 부정적인 감정이 꿈을 통하여 표현되어진 것이라고 볼수가 있다. 무의식은 말의 실수 혹은 망각을 통하여서도 추론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서 평소에 매우 근엄하며 금욕적이게 보여졌던 직장의 상사가 장례식에 참여해서 상주에게 잘인이 언제냐라고 묻는 실수를 했다. 어떠한 타이피스트는 타이핑을 하며 특정의 철자에서 반복적인 실수를 했었는데 아빠인 dad를 자꾸만 죽음의 dead로 잘못 작성하는 실수를 범하였다. 이것은 실수의 형태로 빌어 나오는 것이라고 추측할 수가 있다. 자신이 원하지 않거나 혹은 고통스러움과 관련되어진 기억을 떠올리고 싶지 않은 무의식적인 동기들이 행동으로써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의 구조를 ‘원초아’ 그리고 ‘자아’ 혹은 ‘초자아’로써 구분을 하였는데 사람이 처음에 태어날때에는 ‘ 원초아’뿐이었지만 그것은 본능으로 구성이 되어지며 무의식의 영역에서 있는 성격의 구조로 본능적인 욕구가 올라오게 되면 현실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상관을 하지 않으며 즉각저기게 본능을 충족하려고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이와같은 원초아의 원리에 충실하게 따르는데, 예를 들어 보면은 배가 고프면 주변의 상황이 어떤지 즉 어머니가 지금 음식을 줄수가 있는 상황인지를 고려할 수가 어려워 달라며 울어댄다. 그러나 조금 더 크게 되면은 엄마가 지금 음식을 줄 수가 있는 상황인가를 고려할 수가 있게 되며 상황이 여의치가 않다하면 참을때도 있다. 이것은 ‘자아’라는 성격의 구조가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해서 원초아의 본능적인 욕구를 현실적이며 논리적이게 해결을 하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자아는 욕구를 짐행을 하는 ‘실행기관’으로써 본능과 환경을 감정보다는 이성에 의하여 중재를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초자아’는 가장 나중에 완성이 되어지는 성격의 구조이다. ‘초자아’는 부모로부터의 훈육을 통하여 부모 그리고 사회가 급지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도덕적인 규범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며 양심 그리고 도덕성, 죄책감으로도 발달을 하게 된다. ‘초자아’는 무의식의 영역에 있으며 ‘원초아’의 욕구 그리고 충동을 억제할수 있도록 하면서 자아가 현식적인 목표 대신에 도덕적인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원초아’와 ‘자아’에서의 검열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이 가능해지게 된 것은 우리 마음에서의 도덕규제자의 역할을 하는 ‘초자아’때문이라고 본다. 이러한 세가지의 성격의 구조에서 자아가 초자아와 원초아의 기대와 욕구를 적절하게 구분을 하면 인간은 사회적으로써 기능을 잘 하게 된다. 그러나 원초아가 너무 강하게 되면 문란한 생활을 하게 되거나 반사회적인 범죄들을 저지를수도 있게 되면서 반대로는 초자아가 너무 강하게 되면 지나친 금욕적이고 경직되어진 사람으로도 보여지게 된다. 만일에 원초아 그리고 자아, 초자아사이에서의 갈등이 심할 경우에 억압되어진 무의식적 충동이 의식화가 되어서 나올것만 같은 위험을 감지할때에 사람은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에 대한 건전한 방어의 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건전한 방어기제로 대표적인 것은 ‘승화’이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무의식결정론)을 바탕으로, 현재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생애초기의 경험들에 대해서 제시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최신 보육학개론 공인숙, 한미현 외 2명 저 | 교육과학사 | 201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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