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Alfred Adler Individual Psy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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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lfred Adler - Individual Psychology (알프레드 아들러/ 개인심리학)
Introduction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는 프로이트(Sigmund Freud), 융(Gustav Jung)과 더불어 현대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선구자로서 현대 심리학과 심리치료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심리학자이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결정론적 인간관에 반대하여 생물학적 본능보다는 사회적인 면을 더 강조한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의 창시자이다. 아들러 학파의 가정은 인간은 사회적 요인들로 동기화되며, 자신의 감정, 사고, 행위에 책임 능력이 있고,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를 향해 있다는 것이다. 아들러식 심리치료는 개인심리학의 인성 이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데 본능이나 충동이 아닌 성장의 심리학을 제시하고 있는데, 각 개인은 때로 무의식적인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인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한계 내에서 독창적인 방법으로 그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한다. 전체적 접근 방식을 취하면서, 각자만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조정하는데, 그것이 타인의 필요와 조화될 때 정상적으로 유용하게 된다.
Adler심리학의 특성
Life style (생활양식)
모든 인간의 배후에는 어떤 근원적이고도 역동적인 힘이 있다. 그것은 마이너스 상황에서 플러스 상황으로, 열등성에서 우월성. 완전성. 전체성으로 향하려는 노력이다. 그러한 노력은 개인에게 고유한 목표나 이상으로부터 독특한 방향을 설정해준다. 그 목표나 이상은 생물학적. 환경적인 많은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데, 궁극적으로는 개개인의 창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들러는, 그 목표는 개개인에 있어서 단지 막연히 암시되어 있을 뿐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목표가 모든 인간에게는 거의 의식되지 않고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이 아들러가 말하는 ‘무의식’의 정의이다. 다시 말해서 무의식이라는 것은 개인의 목표가 이해되지 않는 영역인 것이다. 하나의 목표는 최종적인 원인이 되고, 또 궁극적인 독립변수가 되기도 한다. 이 목표가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를 제공하는 한, 그것은 심리학자에게 있어서 가장 유요한 가설이다. 모든 심리학 과정은 이 목표의 견지에서 일관된 체계를 이룬다. 그것은 처음부터 마지막을 상정하면서 구상된 것과 같은 것이다. 이 일관된 personality구조를 아들러는 ‘life style’이라 부른다.
생활양식은 아동기의 초기 단계에서 이미 확립되고, (아들러에 따르면, 개인이 그 삶을 통하여 행하는 모든 협동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life style’은 매우 이른 시기 -만5세까지의 시기-에 형성된다.) 그 때부터 쭉 개인의 생활 전체를 통해 결정적인 역할을 완수해 가는 것이다. 모순되어 보이는 전후의 행동도 같은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다른 수단을 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충동이나 의식과 무의식의 대비같이 명료해 보이는 심리학적인 범주는 관련 체계의 여러 국면에 지나지 않고, 결코 개개인의 실체나 자질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생물학적 인자라든가 과거의 개인사와 같은 모든 객관적인 결정인자는 직접적인 원인으로써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가능성을 부여할 뿐이다. 개인은 모든 객관적 요인을 자신의 인생 스타일과 일치시켜서 사용한다. 개개인이 자기 자신과 세계에 관하여 갖는 견해나 통각 체계나 해석 등은 모두 그의 인생 스타일의 여러 국면인 것이며, 모든 심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즉, ‘만물은 개인의 견해에 달려있다’는 것이 아들러의 지론이다. 개인을 그 사회적인 상황으로부터 떼어내서는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사회와 유리시킨 별개의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회적 측면 (사회 감정, 사회 의식)
측정한 충동의 충족을 포함한 중요한 인생 문제는 사회 문제가 된다. 모든 가치는 사회적 가치가 된다. 개인의 사회화는 억압을 희생하여 달성된 것이 아니라, 생득적인(천부적인)능력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사실 그것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아들러가 ‘사회 감정(의식)이라든가’, ‘사회적 관심’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그러한 능력을 뜻한다. 개인은 사회적 외부 상황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사회적 관심은 그의 적응에 있어서 결정적인 것이 되는 것이다. 적응 불능이라는 징후는 늘어가는 열등감과 미숙한 사회적 관심, 독자적 우월, 비협동적 목표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개인이 부딪치는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는 과제 중심적인 상식이라는 방법에 의해서보다는 자기 중심적인 방법에 의하여 해결된다.
예> 신경증 환자에게 있어서 이것은 실패의 경험이 된다. 신경증 환가의 경우, 그는 자신의 행동의 사회적 타당성을 여전히 그의 궁극적 규범으로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정신병자의 경우에는 직관적. 상식적 판단으로는 분명히 인생에서 실패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그는 그것을 실패라는 경험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정신병자는 사회적 타당성이라는 궁극적인 규범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열등감
오늘날 흔히 사용하는 용어인 ‘열등감’이라는 말은 바로 아들러가 창안한 말이다. 인간이라면, 스스로 인간이고자 할 때 열등감이 시작된다는 것이 아들러의 통찰이다. 즉,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지니고 있으며, 그 열등감은 온갖 인간적 노력의 바탕으로써 인간의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인간 생활에 있어서 모든 진보는 자기 자신의 열등성을 극복하려고 애쓰는 가운데 이루어진다고 할 것이다. 완전과 안전으로 향한 노력은 불충분과 불안을 자각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것이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자연 속에서 무력하게 노출되어 있는 자기 자신을 의식하며, 안전을 위하여 애쓰게 되어 있다. 그리하여 인간 생활은 언제나 인간으로 하여금 진보를 요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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