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고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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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 시대의 변화에 따른 인재상
1) 전통사회
2) 사회의 변화
2. 현대 사회에서의 인재상
1) 디지털 사회의 특징
2) 디지털 사회의 인재상
3. 인재상 대비
III. 결론
*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문헌
I. 서론
오늘날 미래학자들은 현재 존재하고 있는 직업 약 20억개가 2030년에는 대부분 없어지고 지금의 일자리 80%가 15년안에 사라진다고 얘기하고 있다. 2030년은 그리 멀지 않았다. 9년밖에 남지 않은 실정이다. 그리고 다보스포럼에서는 2016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65%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일에 종사할 것이라 예상 해보고 있다. 기술과 인공지능의 발전은 점점 사람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없애고 있다. 이는 현재 30억명의 전세계적으로 구직자가 있다면 정규직업은 12억개 자리 밖에 없는 것이 일자리의 실정이다. 앞으로 미래의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로봇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 쓰고, 읽고, 계산하는 능력은 인공지능 로봇이 훨씬 잘하는 분야이다.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것 또한 로봇이 훨씬 잘 하는 분야이다. 로봇은 전기만 있다면 24시간 일하며, 휴식이나 휴가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인공지능 로봇은 대량생산 시대의 인간의 인재상을 대체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서는 인공지능 로봇보다 인간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그러한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교육시스템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II. 본론
1. 시대의 변화에 따른 인재상
1) 전통사회
과거 20세기는 산업사회라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는 빨리, 많이 생산해내는 소품종 대량생산 시대이므로 이러한 시대에 적합한 인재가 필요하였다. 또한 산업사회에서는 단순하고 특화된 전문적인 능력만이 필요하므로 know-how를 매우 중요시 했다. 또한 사회적 분위기도 과거에는 수직적인 구조에서 충성과 성실 등을 중점으로 사회에게 수동적인 역할을 해오면서 맡은 바 일은 책임감 있게 해내는 인재를 원했다.
2) 사회의 변화
몇 년 전만 해도 영재란 인지 능력에 의해 분류 되었다. 인지 능력은 언어, 수학, 과학 등 각 학습 영역에서 어떤 대상이나 사실을 분별하며 판단하는 지적 능력을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까지도 IQ가 높은 아이가 핵심 인재라 할 수 있다. 2000년대 들어서는 비인지적 역량 부분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이는 지적 능력 외에 잠재되어 있는 인성과 감성 등이 중요한 역량으로 나타나 지기 시작했으며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고 타인을 배려하고 사회적 기여 등도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어디서든 커뮤니케이션이 부각되는 것을 보면 인지적인 면보다 인간성에 대한 부분에 집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현대 사회에서의 인재상
1) 디지털 사회의 특징
현재 우리가 살아아고 있는 시대는 디지털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디지털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함은, 디지털화된 정보와 지식이다. 정보는 수신자에게 의미있는 유용한 형태로 처리된 자료를 의미하게 되는데, 지식은 특정 목적의 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추상화 하고 일반화 된 정보를 말한다. 정보나 지식의 형태에 상관없이 디지털화된 정보와 지식은 인터넷으로 대표되어지는 네트웍을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공유될 수 있고, 전달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선 대량의 정보를 쉽게 획득하고, 이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소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know-where 능력이 필요하다.
2) 디지털 사회의 인재상
정보의 대량소비시대인 디지털 사회에서는 자료의 홍수속에서 의미있는 정보,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들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전달되기 위하여 글로벌화 된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3. 인재상 대비
오늘날 빠르게 변화를 이뤄가고 있는 사회에서 개인적으로 내가 대비해야할 과제는 첫째는 의사 소통이다 소통이란 굉장히 광범위 하다. SNS상에서의 소통도 있으며 상대와 대면하여 이루어가는 소통이 있고 공동체 안에서의 소통은 일을 주도하는데 해당이 되는 소통도 있을 것이다. 나의 의견이 상대방에게 잘 전달이 되려면 나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하는 것을 대비해야한다. 또한 창의력에 대해서도 잘 갖춘 인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한다. 시대는 가지각색으로 변하고 있으며 창의력을 겸한 미래를 보는 안목도 갖춰야 한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보면서 현재로서는 전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았던 바이러스 차단 수단에 대해서도 또한 인간이 더 편리하게 생활하기 위해 창의적인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면서도 생각하게 되었던 부분이었다.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문소양 등을 갖춘 융합형 인재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는 특히 각 산업분야에서 ‘복합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수요가 다른 역량에 비해 가장 높으며, 특히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그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적 사고와 아이디어를 통해 기술에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현하며, 인간과 사회 간 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양성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 시대에 따라 주체에 따라 다양한 제안이 이루어져 왔지만, 그 핵심은 바른 인성과 깊고 창의적인 사고력,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협동심과 공감력을 지닌 사람을 키워낼 수 있어야 한다.
III. 결론
과거에는 전형적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 오로지 취업에 큰 중점이 되었다. 또한 과거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마치 흑백논리로 판단하며 살아왔지만 현 시대는 다르다. 미래학자들은 이제 우리의 직업이 최소 한 가지 이상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일자리에 대한 큰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세상은 우리가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또한 4차 산업의 혁명의 기본 베이스인 컴퓨터 언어도 중요해지면서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시대가 4차 산업혁명 이후에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어떻게 변화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참고문헌
- 사회학개론. 김명수. 공동체.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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