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 일반 학교와 대안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3. 일반 학교와 대안학교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 계발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배양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학교는 청소년들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학교에서의 교육과 교육환경에 대한 비판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실 내에서 너무나 많은 압박감을 느끼며, 성취만을 중요시하고 인간적인 가치나 창의성, 자율성 등을 강조하지 않는 교육체제가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안학교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대안학교인데, 대안학교는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체제를 가지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학교다. 대안학교는 개별적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며,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생각하며 학습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본론에서는 대안학교의 필요성에 대해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정영근, 『교육학, 인간에게 다가서다』, 도서출판 문음사, 2013
전용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2010
박균섭, 『교육학의 이해』, 정민사, 2011
서진습, 『대안학교학생의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 2002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6
심대현, 『대안교육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법적 연구』, 동아대, 2018
곽영호, 『대안학교의 유형별 실태 분석과 발전 방안』, 경성대, 2012
원선애,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 2008
송혜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8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내일을 여는 책, 2007
강미나,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원희, 『도시형 대안학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 행동 모델 부부 갈등 사례
  • 사회적행동적 역기능이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생각(혹은 인지)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인지 및 행동의 수정을 통해 역기능이 해소될 수 있다고 본다.주요 기본가정은 아래와 같다. ➀ 일생을 통하여 인지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진다.➁ 개인의 행동은 환경적 사건을 개인이 어떻게 상징적으로 인식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➂ 대부분의 사회적행동적 역기능은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 과제 중심 모델 등장배경
  • 사회복지사 일방적 아님3) 사회복지사의 과제- 클라이언트가 과제 수행할 수 있게 원조와 지지- 클라이언트의 가족, 친구, 이웃 등 주변인들과 다른기관과 협상하 고 의견 나누는 것.(3) 과제의 유형1) 일반적 과제 (General tasks)- 목표달성 관련 상위과제- 행동 방향제시- 하위 과제들의 집합으로 구성- 일반적과제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목표반영2) 조작적 과제 (Operational tasks)- 상위과제 도달을 위한 구체적 하위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목 차Ⅰ.서론Ⅱ.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특성 Ⅲ.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모델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모델 Ⅳ. 사례관리의 기반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관점 3. 임파워먼트 접근 Ⅴ.사례관리 과정 1. 사례관리 과정 2. 사례관리자의 역할 Ⅵ.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Ⅶ.결론참고문헌Ⅰ.서론오늘의 한국현실에서 대다수 일반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반교양교육이나, 검정고시교육 등이 있다.2)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현대의 청소년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과거보다 증대되고 있다. 또한 성인의 준비 단계인 청소년기의 역할 및 과제가 복잡해지고 있으며, 청소년기의 시간적 범주가 더욱 길어짐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 및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그 기능을 수행해 왔던, 학교교육이 급격하게 변

  • [사회복지] 당뇨(diabetes)에 대한 의학적, 사회복지적 접근
  • 사회복지사의 역할세계보건기구 당뇨병연구회(WHO, Study Group on Diabetes Mellitus)에서는 당뇨병 교육에 대해 ‘당뇨병환자와 가족들의 교육은 당뇨병 관리의 기초이며, 일반인들에게 교육하는 것은 당뇨병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다. 당뇨병에 대한 정확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보들이 다양한 일반인 수준으로 조절되어 제공되어야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세계보건기구에서 이같이 당뇨병 교육을 당뇨병 관리의 ‘기초’로서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