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언어학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언어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접근이 왜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지 논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사회언어학
사회언어학의 개념을 언어학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언어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접근이 왜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지 논하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언어학의 개념
2. 사회언어학과 언어학의 비교
3. 한국어 교육에 사회언어학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
4.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익섭, 『사회언어학』, 민음사, 2000
한경임, 『사회언어학의 이해』, 리북, 2019
강희숙, 『한국인 이름의 사회언어학』, 역락, 2016
김미형,서은아, 『한국어 교원을 위한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9
박영순, 『한국어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04
강현석 외, 『사회언어학: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 글로벌콘텐츠, 2014
바버라 존스톤, 『사회언어학의 질적 연구방법』, 전남대학교출판부, 2014
Eugene A.Nida, 『언어간 의사소통의 사회언어학』, 고려대학교출반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일본어를 통한 일본문화의 이해
  • 언어라는 것이 표면적으로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기에 이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기에 보다 친근하게 일본어가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일본어 자체의 학습 방법보다는 일본어에 대한 기원에 대한 한국과의 관련성을 통해서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일본어 자체에서 드러나는 일본의 문화와 그것이 우리말 중에서는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 양국 문화적인 관점에서 상호 비교해 보고, 일본어 중에서 한국어에 실제로 영향을 준 것은 어

  • B형 교수요목 TheTypeBTradition
  • 한국어교육과정탐구*3. 학습에 대한 접근 방법(Approaches to Learning)▶ 학습에 대한 관점1) 습득론적 관점- 언어 실수: 옳지 않은 경향 → 학습의 증거- L1과 L2 모두에서 학습자들은 연속적인 단계를 통하여 진행하는데 각 단계는 성인형(L1을 획득하는 어린이)이나 목표 언어형(L2 학습자)의 역할과 체계와는 다르다. (중간언어)- 절차중심 교수요목에 영향을 끼침 한국어교육과정탐구*2) 인지 언어학적 관점- 정보의 처리와 학습에 대한 인지 이론에 근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언어학적 연구, 고대․중세․근대 국어 연구, 일반 언어 이론 연구를 제외한 숫자이다. 통사론 개론서 성격의 것들을 제외한 논저 278개를 통사론 개별 분야별로 나누어 비율을 제시하면 개략적인 연구 흐름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분야별로 통사 범주(격․조사, 어미, 품사), 문장 구성(문장 성분, 문형, 중출문, 특수 구문, 접속․내포), 문법 범주(시제․상․양태, 피․사동, 부정, 종결, 높임, 의문, 어순, 생략), 기타(문법화, 문법교육, 텍스트, 응용) 네

  • 한국어강사 면접 질문&답변(35개 문항 합격자 답변)
  • 왜 뽑아야하는지 한문장으로 말해보라Q34. 입사 후 업무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면?Q3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나요?Q1. 1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어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고, 한국어교사로서 교육의 역할을 다할 준비가 된 OOO입니다.저는 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언어학적 이론과 문학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구조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을 한국어 어휘 교육에 활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십시오
  • 한국어일 경우 더더욱 어휘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법이 필요하다. 이에 원형이론은 언어를 사용하는 당사자의 창의성과 인지적 측면에서도 연관이 되며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전에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연상 작용을 발생시켜 실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참고문헌- 김기혁,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보고사, 2010.- 신희삼, 단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방안에 관하여, 한국언어문학회,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