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을 한국어 어휘 교육에 활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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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원형이론이란, 레이콤, 랑가커, 테일러, 크루스 등에 의해 수정되며 언어학적 접근 이론이다. 이는 그 범주를 대표할 만한 가장 전형적이고 적절한 혹은 이상적이며 좋은 보기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대학 수학 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다양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한 기본 토대이며 전공과목은 물론이고 대학에서 참여해야만 하는 여러 수업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수업을 구성하는 어휘와 관련된 이해와 사용능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비단 어휘 교육이 학문적인 목적을 갖는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에서도 어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어휘는 그의 활용에 있어서 범위가 넓고 중요도가 상당하고 그렇기에 체계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어휘 학습과 관련된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에 대해 알아보고, 원형 이론을 한국어 어휘 교육에 활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개념
원형 이론이라는 것은 자연 범주가 원의 모양으로 계층적 구조를 갖추고 있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원형 이론은 낱말이 고정된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하는데, 여기서의 낱말의 의미는 의미망으로 저장되며 해당 망구조 안에서 한 고리인 개별적인 낱말은 원형을 중심으로 하여 저장되고 이해된다.
해당 이론에서 원형의 정의는 그 범주를 대표할 수 있는 가장 전형적이고도 적절한, 그리고 이상적이고 좋은 보기를 의미한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개념이 ‘중심성’이다. 원형의 범주는 ‘중심’과 ‘주변’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여기서 중심성의 지표는 적형성, 전형성, 질이다. 먼저, 적형성은 구성원 형태와 기능, 그리고 행동 능력 등에서 표준적이면서도 적절한 성질을 말한다. 그리고 전형성은 범주 구성원의 전형적 성질인데, 이는 적형성과 유사하나 구분되는 개념이다. 마지막으로 질의 기준은 적형성 기준에 우선한다는 특징이 있다. 질의 기준은 그의 파악이 힘들다는 특징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어떤 범주에서 가장 많이 연상되는 것이 곧 전형적인 것이 된다.
2) 한국어 및 어휘의 특징
일반적으로 한국어는 첨가어로 취급된다. 즉, 한국어는 형태소의 결합에 의하여 어휘가 구성되는 것이다. 또한 한국어는 어말 어미가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어는 구조적으로는 접사에 의한 파생어와 어휘 결합에 의한 합성어로 그의 형성이 이루어진다. 이는 다른 언어와 비슷한 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연어가 굳어져 관용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의미적으로 보았을 때 동의어, 반의어, 다의어 등이 발달하였으며, 개념의 차이에 따라서 상의어와 하의어가 발달하였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이 같은 특성을 종합하여 본 한국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유의어가 많다.
② 동음이의어가 많다.
③ 대우를 나타내는 어휘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였다.
④ 음운교체에 따른 어감의 차이가 발달하였다.
⑤ 개념어로는 한자어가 다수 사용된다.
⑥ 기초어휘의 경우 고유어 체계가 발달하였고, 전문 어휘의 경우 한자어가 발달하였다.
⑦ 2, 3, 4 음절어가 발달하였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김기혁,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보고사, 2010.
- 신희삼, 단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방안에 관하여, 한국언어문학회, 2010.
- 구본관,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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