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는 깔대기 기법을 설명하고, 깔대기 기법에 따라 가족생활교육 대상자를 선정하는 절차를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깔대기 기법이란
2. 대상자 선정 절차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이성적인 삶의 질에 기준하여 대상자들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대상을 구체화한다. 프로그램 개발에서 서비스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비스 대상자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서비스 대상자의 선정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직접적 참여대상 집단을 확인하는 단계로 프로그램이 성취하려고 하는 목적과 목표들을 결정하고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기 직전 단계에 요구되는 하나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대상자 규모와 자격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깔대기 기법이 있다. 표적집단을 먼저 결정하고 그 분포 상태를 분석하는 ‘표적집단 사전계산법(표적집단 추정법)인데, 이 기법은 대상자 집단 즉 문제집단을 정의할 수 있는 어떠한 자료가 없을 때 문제에 노출된 위험집단이 누구인가를 추정해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전에 표적집단의 개념을 정하고 그 분포와 규모를 대략적으로 추정하면서 범위를 좁혀 가는 접근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본론에서는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는 깔대기 기법을 설명하고, 깔대기 기법에 따라 가족생활교육 대상자를 선정하는 절차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유숙(2006), 『가족상담』, 학지사
김순기,노명숙 외(2021), 『가족생활교육』, 교문사
김희성,나용선 외(2019), 『가족생활교육』, 공동체
정현숙9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김혜숙(2003),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이재선(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문혁준 외(2014), 『가족복지』, 창지사
강문회(2011), 『가족상담 및 치료』, 신정
정현숙.유계숙(2006), 『가족관계』, 도서출판 신정
박현숙(2003),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에 대한 지각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것 2007년 교육과정 해설서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국어 교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교육에서 창의력 신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본고에서는 살펴 볼 브레인스토밍(brainstoming) 기법은, 이러한 창의력 신장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광고로부터 시작되어 교육 및 일상생활에서 적용되고 있는 이 기법은 각 교과에서 부분적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브레인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 종교, 사회복지 등)의 대표자들로 구성되며, 이사회를 전문적,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10인 내외의 실행위원회를 두고 있다.3) 주요 모금활동미국에서의 공동모금은 이미 19세기말부터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들을 중심으로 United Way의 모금활동은 일반적으로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연중 상시모금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금회는 연중 모금홍보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방식을 통해 모금활동을 전개한다. 모금을

  • 어학연수에 대해서
  • 생활을 할 수 있고, 또한 그 만큼의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영국은 오랜 기간동안 영어를 교육해 왔기 때문에 영어학교의 수가 많고 영어 교습법이 잘 발달돼 있어 교육의 질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영국의 교육의 질은 별도의 설명이 없더라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이 되고 있다. 셋째는 타 국가에 비해 한국학생들의 비율이 낮은 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워낙 언어학교가 많은 것도 이유지만, 한국에서는 미국식 영어를 선호하

  • 교육심리학-행동수정이론
  • 사용하는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토큰강화(Token system or Token economy)라 한다. 이것은 다른 강화물들에 잘 반응하지 못하는 특수 환경(특수교육학급)에서 사용되어 왔다.그리고 학급에서도 아동의 행동과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강화자극으로 널리 사용한다. 토큰강화자극으로는 별표, 딱지 등과 같은 물건, 또는 점수와 같은 상징적인 것 등이다. 토큰은 돈처럼 교환 가치가 부여될 때 강화자극으로서의 힘을 발휘

  •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수설계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교육과 교수설계
  • 기술 Ⅲ.설 계1.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유형 선택1)탐구 게임 유형 2)자료 제시 유형 3)저작 도구 유형 4)이야기 방식 유형 5)개인 교수 유형 6)단순 반복 연습 유형2.분지 유형1)비구조적인 유형 2)구조적인 유형 3)위계적인 유형3.항해 전략 구안4.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1)비유(Metaphors) 2)직접 조작(Direct Manipulation)3)보면서 선택하기(See-and-point) 4)일관성(Consistency)5)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6)학습자 통제권(Learner Control)7)피드백(Feedback)과 대화 8)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