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사방법론] 연구 유형 및 연구설계의 인과 관계와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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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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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연구 유형
1. 실험실실험
1) 의 의
2) 목 적
3) 강점과 약점
2. 현지실험
1) 의 의
2) 강점과 약점
3) 실험실조사와 현지실험의 차이
3. 현지연구
1) 의 의
2) 유 형
3) 강점과 약점
4. 서베이연구
1) 서베이연구의 의의
2) 서베이연구의 유형
3) 사회조사의 과정
4) 강점과 약점
제2절 연구설계에서의 인과관계
1. 인과관계의 의의
1) 원인의 개념
2) 행정 및 정책연구에서의 원인
3) 기술적 연구설계와 설명적 연구설계의 구분
4) 인과관계의 개념
5) 인과관계의 정도
2. 인과관계의 입증논리
1) 일치법
2) 차이법
3) 결합법
4) 잔여법
5) 공동변화법
6) 밀의 연구설계 기본논리에 대한 비판
3. 인과관계 추론의 조건
1) 인과 관계의 공동변화
2) 인과 발생의 시간적 선후 관계
3) 비허위적 관계의 입증
제3절 연구 설계에서의 타당성
1. 연구설계에서 타당성의 개념 및 종류
1) 타당성의 개념
2) 타당성의 종류
2. 내적 타당성의 저해 요인과 해결 방안
1) 성숙 요인과 역사 요인
2) 선발 요인, 상실 요인 및 회귀 요인
3) 검사 요인 및 도구 요인
3. 구성(개념)타당성의 저해 요인과 해결 방안
1) 실험자 효과
2) 실험집단의 부적절한 반응
3) 통제집단의 부적절한 반응
4. 외적 타당성의 위협 요인과 해결 방안
1) 실험 상황의 반응 효과
2) 실험 시기의 변화 효과
3) 실험 대상자의 변화 효과
참고문헌 및 싸이트
- 본문내용
-
제 6장 연구 유형 및 연구설계의 인과 관계와 타당성
제 1절 연구 유형
연구는 수행하는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여구 사실을 토대로 어떤 현상에 내재된 원인과 결과를 찾아내려는 설명적 연구와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자세하게 묘사 또는 기술하는 기술적 연구가 있다. 또 연구 방법에 따라 실증적, 실험적, 또는 경험주의적 시작에 두면, 콩트, 밀 등의 경험주의를 계승하고 있는 양적연구와 현상학이나 해석학 문헌은 물론 널리 인간정신의 소산(所産)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술론.
을 근간으로 하는 해석적 접근과 19세기 실증주의에 반대하는 반실증주의 운동에서 출발한 질적 연구가 있다. 양적연구의 예로는 실험실 실험, 현지실험, 표본 서베이 등이 있으며 질적 연구의 예로는 현지연구, 사례연구, 참여관찰 등이 있다. 비록 양자가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이 다를지라도 양자 모두 과학적 방법에 의해 결과를 추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는 상호 배타적이 아닌 상호보완적인 연구방법이다.
1. 실험실실험
1) 의 의
실험실실험이란 당면한 연구 문제와 관련이 없으면서도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변수들의 여향을 최소한으로 통제한 채 연구 문제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이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ⅰ) 연구자가 어떤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연구 상황’을 조성한다. ⅱ 실험자가 피실험자를 ‘실험집단’ 적절하게 독립변수 값을 조정하여 결과를 관찰하기 위한 그룹.
과 ‘통제집단 독립변수 값을 조정하지 않고 변수에 대한 영향만을 관찰하는 그룹.
’으로 구분한다. ⅲ) 실험자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만 연구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는 ‘독립변수’를 실제도 통제한다. ⅳ) 실험자는 하나 혹은 몇 개의 관심 있는 독립변수를 조작한다. 이러한 실험은 특히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김광주외 3인, 조사방법론 강의, 2007, 241p.
2) 목 적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을 검증하고 변수들의 정확한 상호 관계와 그들의 조작을 연구하고 외생변수의 조작에 의해 오염되지 않는 연구 조건 아래서 제 3의 변수의 나타날 수 있는 분산을 통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X는 Y와 관계가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 어는 정도 관계되어 있는가 등을 알고자 한다. 이러한 관계는 y=f(x)의 식으로 표시 될 수 있는데 이 함수를 기초로 예측을 할 수도 있고, 보다 더 통제된 실험실을 만들 수도 이다. 김광주외 3인, 조사방법론 강의, 2007, 241p.
3) 강점과 약점 고성호외 9인, 사회조사방법론, 2002, 300 - 301p.
(1) 강점
통제된 시험이 가지는 중요한 이점은 실험변수를 분리시키고 또한 시간에 따른 실험변수의 영향을 분리시킨다는데 있다. 즉, 실험의 초기에 어떤 특성을 가지는 피험자들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실험자득을 부여한 다음 그들이 어떤 특성의 변화를 보이는지를 확인한다. 개별실험들은 종종 범위가 상당히 제한되고, 짧은 시간에 적은돈과 소수의 피험자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특정 시험을 여러 다른 피험자집단에 여러 번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으면 동일한 실험결과를 반복적으로 얻음으로써 그 결관의 타당도와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확신은 증대된다.
(2) 약점
실험실 실험의 가장 큰 약점은 인위성에 있다. 즉, 실험실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과정이 보다 자연스러운 사회적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흑인에 관련된 영화가 실험실 피험자들의 흑인에 편견을 감소시켰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전국적으로 동네영화관에서 상영된 동일한 영화가 일반 대중들의 편견을 줄일 것임을 반드시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편, 자연 상태에서 실험은 실험실에서 행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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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치·오승석·송재석. 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8.
남궁근, 행정조사 방법론, 법문사, 2006.
김렬. 사회과학도를 위한 연구조사 방법론 , 전영사, 2007.
Earl R. Babbie.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11e.
김광주외 3인, 조사방법론 강의, 삼광사, 2007.
이군희,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범문사, 2002.
고성호외 9인, 사회조사 방법론, (주)그린, 2002.
강병서, 조철호, 연구조사 방법론, 무역경영사, 2005.
우수명, 마우스로 잡는 SPSS, 인간과 복지, 2007.
박용회 2인, 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8.
채서일, 제3판 사회과학 조사 방법론, B&M books, 2005.
김광주·안경렬·이석형·장영두·허원구 공저, 조사방법론 강의, 삼영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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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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