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인 취약계층 학생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정서문제, 장애 등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됩니다. 이 중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비행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효과적인 개입방안
1) 학습 부적응에 대한 개입
2) 학교생활에서 교사와의 관계 부적응에 개입
3) 학교생활에서 교우관계의 부적응에 개입
4) 학생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강화
5) 가정과 지역사회기관의 연계 강화
Ⅲ.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정서문제, 장애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됩니다. 이 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교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1970년대 이후 생태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복지가 강조되기 시작하여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복지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은 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정서문제, 장애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학생들이다.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학생들의 학습능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능력, 변화에 대한
- 참고문헌
-
박영신 저,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과 학교폭력, 교육과학사, 2015
홍봉선, 남미애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8
문영희 외 저, 학교사회사업론(학교청소년과 사회복지), 양서원, 2005
이태희, 정재필 저, 청소년복지론, 지식공동체, 2018
김윤나 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미래지향적인), 신정, 2018
김향은, 류경희, 주석진 저, 청소년복지론, 정민사, 2016
이상동저,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2000.
김은수 저, 학교사회사업론, 홍익재, 2005
최보영 저,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영화와 철학] 영화 `레미제라블`속 개인과 사회의 가치충돌과 판단 문제 고찰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