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가 낮고 자신감이 낮은 성인학습자의 지도 시, 체험중심 교육방법과 강의중심 교육방법 중 어떤 교육방법이 더 좋을지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5 / 2023.09.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내용
성인학습자가 학습동기가 낮고 자신감이 낮다면 그들에게 필요한 교수법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강의 중심’의 수업방식을 선호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교사들이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체험 중심’의 수업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방식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며 토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길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경험 위주의 수업 방법은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가진 참여자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법은 흥미유발 및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셋째, 팀별 과제 수행 과정에서의 협동심 함양은 대인관계 능력 증진뿐 아니라 사회 적응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발표수업은 타인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자기 성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고, 나아가 자아존중감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다섯째, 소그룹 토의·토론 수업은 의사소통능력 발달 뿐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발달에도 기여한다. 여섯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개별화된 학습목표 설정 가능성이 높고,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경쟁의식을 고취시킴으로써 성취동기를 자극시킬 수 있다. 일곱째, 플립러닝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실수업과는 달리 온라인 선행학습 후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덟째, 액션러닝은 팀원간 협력을 통한 결과물 산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고,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아홉째, 블렌디드 러닝은 온·오프라인 혼합형 학습환경을 구축하여 시공간의 제약없이 양질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열 번째, 거꾸로 학습은 사전지식 습득-본시학습-사후학습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 예습 복습이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MOOC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원하는 강좌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으므로 직장인들에게도 유용한 학습도구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학습의지를 상실한다. - ADHD의 아이와 함게 삶으로 해서 생기는 스트레스는 가족 관계를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시킬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에 대한 애정에 의문을 갖기 시작할 때 죄의식을 느낀다. - ADHD를 잘못 다루면 아이는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사회적으로도 어울리지 못하며, 자신감도 부족한 상태로 성인 생활에 입문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성인기에 성공적으로 탈바꿈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막대한 의욕과 결심, 외

  • [청소년자살] 심리적 문제(자살충동) 학생 개입
  • 낮고, 동기가 저하되며, 일상의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거나 집중을 하기 어렵다. 우울증상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의 어려움은 물론 발달의 지연 및 정지, 물질 남용, 양극성 장애,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를 낳게 된다. 이 시기에는 시간 개념에 대한 인지능력이 발달하므로, 자신의 감정을 보다 정확하게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성인처럼 과거 경험으로부터의 신중한 사고와 행동에 대한 고려가 되지 않

  • 가출청소년들의 사회적응과 자아를 찾기 위한 캠프 사업
  • 중 특히 학교와 사회환경의 부적응, 낮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인관계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개입을 통해 가출청소년들의 문제행위가 상습화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대처․해결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이들이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및 지역사회에서의 적응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도와서 다시는 가출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지도하는 목적에서 본 프로그램들을 실시하고자

  • 말하기,읽기학습전략(수업전략), 쓰기,ICT활용학습전략(수업전략), 인권교육학습전략(수업전략), 협동학습전략(수업전략), 성인학습전략(수업전략)
  • 학습전략(수업전략)1. 읽기 수업 절차별 전략1) 읽기 전 독자 사고의 활성화 전략2) 읽는 중 전략3) 읽은 후 전략2. 그래픽 조직자 학습 전략Ⅲ. 쓰기학습전략(수업전략)1. 계획하기2. 내용 생성하기3. 조직하기4. 표현하기5. 고쳐 쓰기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수업전략)1. 도입1) 동기유발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2. 전개3. 정리4. 평가Ⅴ. 인권교육학습전략(수업전략)1. 가장 낮은 수준2. 수동성과 관심의 부족3. 제한된 발의4. 사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