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_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와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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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인관계의 심리학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와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 대안적 논의를 심리학적인 근거로 제시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분노조절 장애의 개념
2) 한국사회의 분노조절 장애 현상
3) 분노조절 장애의 대안적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라고 할 정도로 외부 또는 내부의 환경에 의하여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사람의 감정이나 신체적 및 심리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기에 이르렀다. 그중 심리적인 결과 중 하나는 "분노 조절 장애"다. 개념은 말 그대로 순간적으로 화를 참지 못하고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성향을 비추는 등의 일을 저지르고 만다는 것이다. 또는 일이 발생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거나 생각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이와 관련한 사건이나 사고는 뉴스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작게는 불화를 크게는 폭행과 살인 등의 범죄와 관련된 사건으로 나타날 때가 있다. 그렇다 보니 이를 극복하고자 심리 치료, 상담 등이 있으며, 이를 치료하는 전문적인 기관도 있다. 현대 사회에 정신 질병은 당연히 고쳐야 하지만 이를 주변의 시선으로 인하여 병원에 가기를 꺼리거나 숨기는 등 알리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심리적인 문제, 정신적인 질병 등을 얼마나 중요한 사회문제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알아야 할 것이다. 다음 본론에서는 분노 조절 장애에 관하여 한국사회에서 나타난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대안적 논의를 심리학적인 근거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분노 조절 장애의 개념
분노조절 장애(의학적 용어로는 간헐적 폭발성 장애)는 주변에서 화를 내는 사람을 다양하게 발견할 수 있고 나 또한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때 참을 수 없는 화를 느끼거나 그것을 분출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분노조절 장애는 개인이나 조직 내에서 정신적인 건강에 해칠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나의 상황을 주도적으로 통제하거나 예측하지 못하는 등의 상황에서 나타난다. 생물학적으로 호르몬 분비 이상, 감정 조절과 관련한 뇌 영역 기능 이상, 과거의 학대 등의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 발생한다. 부하에게 폭언을 내뱉는 상사, 상사를 향한 불만을 토로하는 직원, 사소한 일에 충동적인 화를 주체할 수 없는 사람 등을 주로 그렇게 말하고는 한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며, 공격적 말과 행동으로 분노를 표출하는데 이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반복적으로 표출한다. 만족감을 일시적으로 느끼지만, 이후 찾아오는 후회나 허무감으로 괴로워하는 증상도 보인다.
2) 한국사회의 분노조절 장애 현상
분노조절 장애가 이렇게 갑작스러운 분노를 참지 못하고 폭발하거나 공격적인 형태로 나타나며 사소한 일에도 이렇게 화를 내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형태라고 한다면 왜 오늘날 이러한 분노조절 장애가 계속해서 수면 위로 떠오르는가 하면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하나인 참고 살아야 한다는 것과 자신의 아이를 보호하는 중심적인 교육, TV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영상, 계속되는 경쟁과 경쟁에서 지면 낙오자가 되어 버리는 사회가 이러한 화를 낳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유는 이것뿐만 아니라 사회가 다양해지면서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대표적으로는 이렇게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상대방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큰소리를 낸다거나, 상대방이 무언가 지적을 했을 때 그것을 좋게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이럴 때 큰소리로 화를 내며 분노를 표현함으로 그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이것이다.
이 외에도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우리는 다양한 매체를 접한다. 화를 내는 영상, 누군가를 비하하는 영상,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영상 등. 특히 예능프로그램이나 그저 재미로 보는 모든 매체에서 이러한 분노 표출을 개그로 승화하거나 웃음으로 넘겨버리거나, 분노의 감정을 표출함으로 무언가 해결되는 장면을 보여주면 어린아이들은 그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할 것이다. 이것이 익숙해지고,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았다면 그다음은 어렵지 않다. 이것이 올바른 것이라 믿고 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지하철에서 큰소리로 분노를 터뜨리는 사람을 보며 정말 저게 바람직한가, 생각하게 되었다.
3) 분노조절 장애의 대안적 논의
분노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분노를 표출하는 본인이 가장 노력해야 한다. 본인이 스스로 이 문제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이 분노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깨달아야 한다. 또 이 분노가 스스로 노력했음에도 계속된다면 나 혼자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 상담과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만약 상담자의 입장에서 분노조절을 위하여 가장 먼저 이 분노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왜,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유년시절부터 차근차근 알아가야 한다. 혹시라도 이 분노가 해결되지 못하고 마음속 어딘가에 응어리로 남아있다면 당연히 이를 해결하여 이 분노의 원인을 근본부터 해결하고 해결하며, 분노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 체계적 둔감화라는 방법도 쓸 수 있다. 이것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분노의 정도를 높여가는 것인데, 편안한 상태에서 분노가 증가하는 상황을 생각하고 종이에 정리한 후 머릿속으로 연상한다. 처음 편안한 상태를 자각하고, 분노가 증가할 때의 변화를 파악하며 편안한 상태의 특정한 행동 예를 들어 호흡을 깊고 천천히 한다거나 눈을 감는 등의 상황을 연합하고 분노가 증가하는 순간 실시해 분노의 감정을 해소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현실치료 WDEP 체계를 활용하면 비합리적인 문제 행동을 본인이 직접 파악하고 합리적인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만약 분노라는 감정을 활용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타인의 행동 억제 등이라면 그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 분노라는 감정만 사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감정을 사용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Ⅲ.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분노조절 장애의 개념과 한국사회에서 오늘날 분노조절 장애 현상이 어디에서부터 오는지, 그리고 이러한 분노조절 장애의 대안적 논의까지 함께 본론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화내는 감정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갑작스러운 표출이나 사소한 것에서의 분노 등은 올바르지 못하므로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그 환경을 만들고 노력해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일 것이다. 스스로가 분노조절 장애의 상황과 특성을 이해하고 내가 어떤 것에 분노를 느끼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고민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박윤아 and 박지연. (2008).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 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4(1), 23-42.
네이버 지식백과, 분노조절 장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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