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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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학개론
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를 생각해보자.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 믹스
2) 삼성제품 - 핸드폰
3) 효과적인 마케팅믹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제품을 알리기 위해 광고를 하고 홍보를 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그 제품을 사고자 할 때 여러 전략을 사용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 제품을 출시할 때 제품의 성능의 개발과 성장시켜 놓아야 한다. 전의 모델보다 성능을 비교하고, 더 나아진 점이 없는지 고객들은 선택한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제품에 대해서도 자부심을 느끼며 사용한다. 비슷한 성능을 가졌다 하더라도, 고객들이 더 중요시하는 것에 따라 선택지는 달라진다. 다음 본론에서는 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케팅 믹스
일정한 환경적 조건과 일정한 시점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들을 가지고 경영자가 적절하게 결합하거나 조화를 통해 사용하는 전략을 뜻한다. 다시 말해 어떠한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정하고 구성하는 일을 말한다. 이 용어는 미국 미시간 주립 대학의 교수로 재직한 E. 제롬 맥카시 교수 가 1960년 처음 알리기 시작했다. 이것은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여기에 속하는 것이 제품(Product), 가격(Pricing), 장소(Place), 촉진(Promotion)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첫째 제품 ·서비스 믹스는 브랜드 ·가격 ·서비스 ·제품라인 ·스타일 ·색상 ·디자인 등이 속한다. 둘째 유통 믹스는 수송 ·보관 ·하역 ·재고 ·소매상 ·도매상 등이 속한다. 셋째는 커뮤니케이션 믹스로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디스플레이 ·퍼블리시티 ·머천다이징 ·카탈로그 등이다. 이렇게 마케팅 믹스라는 것은 고정된 것이 아닌 기업과 제품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수정되기도 한다. 기업들은 마케팅 믹스를 말할 때 마케팅을 통하여 제품을 잘 팔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골고루 신경 써야 한다.’ 는 것이다. 즉, 마케팅 매니지먼트의 중요한 과제이며 마케팅 믹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으로 이익 ·매출 ·이미지 ·사회적 명성 ·ROI(return on investment:사용자본이익률)와 같은 기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2) 삼성제품 - 핸드폰
삼성은 기간을 정해두고 새로운 기종을 만들어 낸다. 새로운 기종을 만들어 내면서 우리가 흔히 쓰던 디자인을 버리고 예전에 접어서 사용하던 플립을 생각하여 새롭게 만들어 내었다. 이 새로운 기종은 접어서 주머니에 쏙, 스키니 진에도 슥, 작은 가방에도 딱 꺼내어 펼치면 풀 스크린으로 스마트폰을 플렉스 할 수 있다. 그리고 원하는 각도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 처음 이 폰의 등장은 소비자들의 관심은 50대 50의 감정이 들었지만, 플립Z로 1, 2, 3, 4로 시즌 4까지 나온 상태이다. 나올 때 마다 기능과 화질과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하였다. 이때 광고도 점점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새 재품을 출시할 때 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색감을 사용하기보다 관심을 줄 수 있는 색으로 만들어 냈다. 삼성사는 이 핸드폰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첫눈에 확 꽂히는 컬러의 등장이다. 시크 한 올 블랙인가?, 나만의 갤럭시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것은 당신만의 세상을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에 담아보도록 하는 광고를 하였다. 고객이 선택하는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스튜디오를 통해 당신이 원하는 스마트폰으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였다. 결국 돋보이는 컬러와 믹스 매치를 통해 당신만의 시그니처 룩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것은 삼성전자에 비스포크라는 개념을 폰에다가도 접목하여 놓은 것이다. 소비자들은 누구나 하는 색깔이 아닌 나만의 색을 원하기도 한다. 이것은 삼성사에서 개인의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잘 접목하여 놓았다고 할 수 있다.
이 핸드폰의 아주 큰 장점은 메시지 확인, 사진 촬영, 음악 재생까지 폰을 열지 않아도 가능하게 해놓은 것이다. 자신의 정보를 타인에게 노출되는 원하지 않는다. 새 기종이 나올 때 마다 화면 스크린을 48.2 mm 커버 디스플레이로 만들어 놓아 소비자가 원하는 알림을 띄워주고 소비자의 터치로 작동된다. 디스플레이 옵셥도 원하는 테마의 선택으로 다양한 색깔과 스타일이 가능하다.
3) 효과적인 마케팅믹스
삼성의 스마트폰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 유저의 일상을 유머러스하게 보여주는 광고를 만들었다. 삼성만이 보여줄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매력적인 전달을 광고화 시켰다. Z플립의 USP를 ‘접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이러한 차별성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디자인과 기능적인 면도 상당한 매력을 가진다. 그리고 제품 간 연동의 편리성이나 심미적인 이유로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다. 그런데 광고를 시청하고 Z플립으로 갈아타고자 고민하는 아이폰 유저들도 고민의 대상이 될 것을 예상한다. 삼성전자의 관계자는 ‘지금 이 광고를 보는 당신도 어느새 그 매력에 빠질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로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갈아타는 소비자에게는 공감을 얻는 것이다. 아이폰 유저에게는 유혹을 불러일으키면서 아이폰의 절대적인 소비자가 삼성을 선택할 경우 삼성사는 즐거운 쾌락을 맛볼 수 있다. 늘 삼성과 애플사의 전쟁은 지속되고 있다. 서로가 앞 다투어 제품을 만들어 내고, 소비자들은 둘 중 어떠한 것을 선택할지 고민한다. 이때 절대 삼성으로 바꾸지 않으리라 말하는 소비자들도 Z플립을 통해 ‘접는 즐거움’을 누려보라고 말하는 것처럼 광고를 만들었다. 이것은 삼성사의 새로운 도전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마케팅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법이다. 판매를 위한 주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 변신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것은 기업들이 어떻게 만들어 나가는가에 달라진다. 광고 또한 아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1. 매드 타임즈 일상에서 사랑의 형태를 발견한다면, 삼성의 갤럭시 Z플립4 광고
정다은 기자 2023.01.04.
2. 삼성전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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