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9 / 2023.09.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한 방향은 다음의 몇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평생교육 이념의 재정립으로서 자아실현으로서의 평생학습, 개인의 고용능력과 경제의 경쟁력 제고로서의 평생학습, 사회적 포용으로서의 평생학습, 시민사회에서의 적극적 시민정신으로서의 평생학습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평생교육 추진을 위한 정부의 인식전환을 말할 수 있다. 이는 학교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자 출발한 평생교육 이념에 맞게 평생학습을 공교육 내실화의 패러다임으로 학교자체를 평생학습학교로 리모델링하고자 하며 학교를 기존의 관료제적 현상유지에서 지역사회 학습센터 및 학습조직의 형태, 네트워크 형태 및 탈학교형태로 발전시켜 앞으로의 학교는 평생학습의 실현체인 학습망(Learning Web)이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평생교육의 필요성1. 사회․문화적 배경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1. 성인학습 참여율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문제점과 활성화oe
  • 교육부에 신고만 할 뿐이다. 또한 노인복지법에서 노인교실로 등록하였을 때 시, 도 사회과/가정복지과가 담당 부서로 되어 있으나 형식적일 뿐 실질적인 지도, 감독의 역할은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에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면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중장기 계획과 여러 가지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발주되고 있어 노인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

  • 청소년 평생교육
  • 평생교육 활동은 활동 대상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바꾸거나 활동방법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평가면 에서 보면 학교활동에서는 활동결과에 대하여 철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평가는 상급학교 진학의 자료로만 쓰는 반면, 청소년 평생교육에서의 평가는 그 프로그램의 목표나 목적 달성 및, 프로그램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자료로서만 쓰인다.4. 우리 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 정책1) 우리 나라 청소년 평

  •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 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