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3 / 2023.08.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방통대, 학은제, 평생교육원, 과제, 레포트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자아정체감이 확립되기 어려운 상황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자아정체감의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구분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를 판단하고자 합니다.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위기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개인이 자신의 가치와 역할, 정체성을 인식하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자아정체감 형성이 어려운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천정웅, 오정아, 박선희 외 2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9
박순오 저, 잃어버린 자아정체감의 회복, 시그마프레스, 2015
김향선 저, 현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8
정신실 저,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2016
송현옥,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간 구조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이종범 저, 청소년 자아정체성발달의 위기극복을 위한 성경상담학적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같은 인본주의 이론가들에게 있어 성격발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아실현이다. 28. 반동 형성이란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작용했던 생각이나 만족스러웠던 행동양식에 다시 의지함으로써 현 상황에서의 위협이나 불안을 해소하는 방어기제이다. 29. 고정적 지능이란 새로운 문제와 상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유동적 지능이란 사람들이 경험과 고정적 지능을 사용함으로써 획득한 정보, 기술, 전략의 저장소이다. 30. 리비도란 개인의 일반적

  •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의 자아 청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청체가 확정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아 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
  • 청소년기 발달 특성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의 자아 청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청체가 확정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 자아정체감이 어덜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아 정체감 상태가 어는 유형

  • 청소년에 대한 이해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 같은 나이의 청년들에게서 보여지는 발달상의 특징을 범문화 적 입장에서 강조하게 하나, 문화적 배경이 전혀 다른 동양의 청년과 서양의 청년들, 그리고 같은 문화권 속의 사회라 할지라도 경제 사회적 배경이 판이하게 구별되는 청년들이 지니는 자아의식, 갈등 및 도치의 형태 등은 서로 분명히 다른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 속의 청년들을 보다 적절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화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 중심적 상징 체제

  • [아동정신병리] 아동기 불안장애 진단과 평가
  • 행동장애를 평가하도록 다양한 종류의 평정척도들이 개발되어 왔고, 불안한 아동들에게 실시하는 척도를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A. 범불안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설문지1. 개정판 아동불안척도(RCMAS): 0-19세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불안장애 평가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자기-보고형 척도. 37문항으로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에 대해 ‘예-아니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답하도록 되어있다. 각 문항에서 ‘예’를 1점, ‘아니

  • 가족상담의 이해 가족상담을 필요로 하는 가족
  • 중요하다.1. 가족을 보는 새로운 관점최근에는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을 강조하던 기존의 관점과는 달리 개인을 둘러싼 맥락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전환하고 있다. 즉 개인의 행동은 환경의 역동성을 반영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이는 가족을 체계라는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견해에 근거한다.첫째. 가족은 각부분의 특성을 합한 것 이상의 특징을 지닌 체계이다.둘째. 이러한 체계의 움직임은 어떤 일반적인 규칙에 의하여 지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