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원2 중단원1-2빈칸 학습지(동양윤리~양명학까지)(업로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6 / 2023.08.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프린트물로 대단원2 중국윤리사상 부분에서 양명학까지 요약된 것입니다.
목차
동양윤리 사상의 연원
춘추전국시대의 사상
성리학
양명학.....
본문내용
1. 도덕 성립의 근거: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1)유교의 등장배경
①춘추 전국 시대의 갈등, 혼란 심화
②갈등과 혼란 극복을 목적으로 공자의 유교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학설 등장

(2) 공자의 사상
°인(仁)의 의미: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덕으로서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 인간됨의 본질을 이루는 사랑의 정신이자 사회적 존재로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
°인의 근본: 효제(孝悌), 즉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에 대한 우애
°지혜〔知〕와 용기〔勇〕
지혜: 인을 올바르게 알기 위한 덕
용기: 인을 실천하기 위한 덕
°이상적 인격: 지(知), 용(勇)을 닦아 인을 실천하는 군자(君子) +인과 예를 바탕으로 덕을 갖춘 이상적 인간
°서(恕)와 예(禮)
서: 인의 실천 원리
예: 인의 표현 형식
※• 인(仁): → 인의 실천과 관련하여 효제(孝悌)와 충서(忠恕)를 강조함
• 예(禮): 외면적 규범 → 개인의 사욕을 극복하고 진정한 예를 회복하는 극기복례(克己復禮)가 필요함②공자의 정치사상
°덕치: 덕에 근본을 두고 예를 우선으로 하며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이상적인 정치
°정명(正名) 사상: 자기 명분에 부합하는 덕을 갖추고 자기 역할을 온전히 수행해야 한다는 사상
°공정한 분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안정을 중시함
※수기(修己) 안인(安人): 공자는 군자는 자신을 수양하고 난 후에 다른 사람을 편하게 한다고 강조


(3)맹자의 사상
①윤리 사상
°인과 의 강조
°성선설: 인간의 본성과 본심은 선함, 사단 존재
• 사단(四端): 인간이 타고나는 도덕적 마음으로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일컬음
• 사덕(四德): 인의예지를 말하며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을 바탕으로 사단을 확충할 때 이를 수 있음
°존심양성: 선한 본심을 잘 보존하고 선한 본성을 잘 길러야 함 → 사단 확충
°대장부: 올바른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호연지기를 잘 길러야 함
=대인(大人)
크고 굳세며 올곧은 기개인 호연지기를 갖춘 맹자의 이상적 인간 → 의로운 일을 꾸준히 실천하여 쌓는 집의(集義)를 통해 이를 수 있음
②맹자의 정치사상
°왕도 정치: 군주는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며 덕으로 정치를 해야 함
°민본 사상: 군주ㆍ국가보다 백성이 귀하고 우선함 민본주의적 혁명론인 역성혁명을 제시
°생업 마련 강조: 백성은 일정한 생업을 마련해 주어야 선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음 ->경제적 안정[恒産]이 도덕적 마음을 유지[恒心]하는 토대
참고문헌
고등학교 미래엔 윤리와 사상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론] 중학교 3학년 7차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개정안 비교
  • 목차   Ⅰ. 7차 교육과정 & 7차 교육과정 개정안 1. 7차 개정안 7~10학년 내용 체계표 2. 7차 개정안 9학년(중학교 3학년) 수학 내용 3. 교육과정의 현행과 개정 시안의 내용 비교표 Ⅱ. 9-가 1. 실수와 그 계산 대단원 ( 1) 대단원의 지도 목표 / 2) 지도상의 유의점 / 3) 지도 계통 / 4) 지도계획 / 5) 준비학습 )중단원1. 제곱근과 실수 ( 1) 중단원의 지도 목표 / 2) 중단원의 구성 / 3) 단원 도입 활동 (학생들의 흥미 유발) )소단원§1. 제곱근과 그 성질 ( 1

  • 중학교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용기대되는 효과P P T1)문화의 의미 및 속성 설명전 시간 수업내용 회상2)동양과 서양의 문화 비교 그림 - 디자이너가 본 동양인과 서양인흥미 유발3)학습목표학습목표 숙지4)교회 앞에 걸린 석가탄신일 축하 현수막 사진법당 앞에 걸린 성탄절 축하 현수막 사진NEWSIS 2009-04-29 11:54:30분석적 사고력학습 내용 적용5)자파테크(Japatek)족 이야기분석적 사고력학습 내용 적용6)일부다처제 관련 그림 및 설명학습 내용 적용주체적 사고력7)남아선호

  • 중학교 2학년 수학 `닮은 도형` 수업지도안
  • 2학년 06학번 최정은 이라고 합니다.∎학생 모두에게 전 단원 도형의 성질에서 배운 내용을 질문하면서 모두가 함께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지난시간에는 2주 정도에 걸쳐 배운 도형의 성질이라는 대단원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그럼 그 2주 동안 배운 내용 중에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그래요. 아주 잘 기억하고 있어서 선생님이 뿌듯한데요? (잘 기억이 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지난 시간에 배운것들을 다시 한번 상기해볼게요. 지난시간에는 여

  • 절제(節制) - 덕목 분석,교과서 사례분석,학습지도안,대표지도안
  • 2. 절제하는 생활(절제하는 생활)3-1. 3. 아껴 쓰는 보람 1. 교과 사례 소개 1차시(인지적 측면)1. 물건을 함부로 버리는 경우와 아껴 쓰는 경우-물건을 아끼고 소중하게 다루어야 하는 까닭 알기 2. 새 운동화-알뜰 시장에서 운동화를 사는 것이 마음 내키지 않았지만 가격이 싸고 새것과 다름없어 운동화를 산다는 내용2차시(정의적 측면)1. 나의생활 반성하기-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여기려는 마음 다지기2. 할머니의 장롱-할머니는 장롱 안에 물건

  • [기독교와 한국사상] 이벽의 성교요지와 정약종의 쥬교요지
  • 2-135쪽.18세기에 이르러 한역서학서들이 지식층을 중심으로 읽혀지면서부터 실학사상은 뚜렷이 학파를 형성하여 학문적 체계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특히 『성호사설』의 저자인 이익(1681-1763)은 서학을 종합적으로 연구한 선구자적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우리나라 실학사상의 거장으로서 서양의 종교, 윤리, 과학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논평하여 서학수용을 위한 사상적인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이원순,『명청래 서학서의 한국사상적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