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를 설명하고 이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에 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3 / 2023.07.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guidance, counseling, psychotherapy)를 설명하고 이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에 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상담자란

2.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guidance, counseling, psychotherapy)
1) 지도 guidance
2) 상담 counseling
3) 심리 치료 psychotherapy

3.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
1) 자질
2) 자기효능감
3) 자문
4) 조정
5) 행정
6) 전문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 청소년들은 현대사회의 물질적 풍요에 따른 무절제한 소비기회의 증대, 마약, 약물남용, 정보화에 따른 인터넷 중독, 가치관의 혼돈, 개인주의 팽배 등의 가속화로 인해 더 이상 감당하기 힘든 문제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의 정신건강은 그 나라의 건강척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특히 개인의 정신건강에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소아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는 성인기의 다양한 문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되는 문제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아동․청소년 교육에서 기존의 교육체계나 학교에서 수행해왔던 역할이 이젠 한계에 부딪혔다는 것을 증명해주며 그에 따라 학교와 학교상담의 역할도 달라져야함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guidance, counseling, psychotherapy)를 설명하고 이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에 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 영(2010). 학교지원과 상담자 자기효능감이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지정하(2011).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지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심(2010). 학교 정신건강 사업에서 중학교 교사가 전문상담교사에게 기대 하는 역할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이런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관*루소- 프뢰벨- 듀이의 입장*이 입장에서 교육은 아동의 천부적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돕는 것*output적 교육을 중시, 권위주의적 통제를 배격, 민주주의 교육원리․신교육 운동․아동중심 교육의 원리를 제공3)교육학의 성립①교육학이란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기술․설명․예언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할 다양한 결정과 판단을 합리적이

  •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목표 및 성격, 청소년상담과정과 기법, 청소년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이해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상담을 의사, 부동산 중개인, 은행가, 법률가가 각각 해당 분야에 관련된 문제를 찾아온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충고를 해주거나 자문해 주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물론 이 의미가 상담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상담의 본질적 의미는 아니다. 마치 상담을 단순한 대화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최근에 이르러 학교나 기업체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상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가 도와주는 계속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수업과 실습 과정 혹은 상담 실제의 두 가지 교육 내용을 합하여 상담자가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슈퍼비전은 상담 실습생이 전문 상담자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슈퍼비전의 목적은 크게 상담자를 위한 것과 내담자를 위한 것으로 구분된다. 상담자를 위한 슈퍼비전의 목적은 상담자의 자질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